해체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2.17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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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념
1-1. 데리다를 중심으로한 `해체`와 `해체주의`의 의미
2. 해체주의의 출현
3. 해체주의의 전개
4. 해체주의적 디자인
5. 해체주의 작가
데리다에 관하여....
올리비에로 토스카니에 관하여...
론 아라드에 관하여....
장 폴 고티에(Jean Paul Gautier)에 관하여...
본문내용
1.개념
1-1. 데리다를 중심으로한 '해체'와 '해체주의'의 의미
'해체'라는 개념이나 '해체적 사고'는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론의 전유물은 아니다. 철학이나 과학, 예술 혹은 다른 어떤 학문이나 사상을 막론하고 이론을 동원하는 모든 것은 이전까지 지배적이었던 이론을 해체하여 재구성하거나 새로운 이론으로 완전히 갈음하면서 기존 이론의 극복을 이루어 낸다. 기존의 것을 붕괴시키거나 개별적 요소들로 분리화 내지 파편화하는 것으로서의 '해체'는 하나 방법으로서 데리다의 해체주의 이전부터 사용되어 오던 개념이다.
데리다는 그의 논문 '문자학(De la grammatology)'에서 언어구조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에서와는 달리 고정된 기의 내지 의미를 부정하면서, 언어기호가 담아내는 의미는 관계와 무관하게 고정적이고 '본질적으로 고유한 개념'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의 '다른 것과 구별' 에서만 형성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기호를 기의 없는 기표로 이해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이다.
참고 자료
1) 김상환, [자크 데리다의 해체론]
2) 김민수, [모던 디자인 비평] 본문 중 해체주의 발췌분
3) 박용숙, [현대미술의 반성적 이해], 집문당, 1987
4) 명미상(ID 황금고래)[변화된 시대상황에 대한, 새로운 저항의 논리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하여], 낙서장 '넋두리', 고대법대문학회,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