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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교육신학(요약)

*준*
최초 등록일
2003.12.14
최종 저작일
2003.12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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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은준관 박사님의 "교육신학" 요약입니다.
내용이 아주 많습니다. 정말 힘들게 한 거지만,
자료가 될것 같아서 올립니다^^ 기독교 교육~ 화이팅~!!

목차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2부 역사적 고찰
2장 장의 사적 고찰 1- 학문 이전
3장 장의 사적 고찰 2- 학문 이후

3부 장의 형태론
4장 가정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5장 인간 성장과 사회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6장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7장 "인간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4부 종결 없는 결론
8장 삶의 역사화와 미래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의 가능성

본문내용

서 론
"교육신학"이라는 용어는 최근에 일어났으며 그 용어를 사용한 학자들은 기독교 교육학자들이 아니라, 조직신학자들이었다. 그 중의 한 신학자는 폴 틸리히(Paul Tillich)이다.

Ⅰ. 교육신학의 범위와 한계
무엇을 교육신학이라고 하며, 그 학문적인 기능의 범위와 한계는 무엇인가?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구조는 "복음"이라는 말 속에 집약된다. 그것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증언하고 있으며, 이는 곧 기독교 교육의 구조를 이룬다. 이 구조에 대한 해석의 사명을 우리는 신학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교육은 신학에서 출발한다. 기독교 교육이라는 하나의 독특한 교육 행위가 되기 위해서 그것은 구조와 과정에 관계되어야 하는데 바로 이 구조, 과정 바로 만나는 자리, 장 사이의 관계를 해석하려는 학문적 시도를 통틀어 교육신학이라 명명한다. 신학과 교육 사이의 이질적인 학문성의 갈등과 한계를 오히려 신학과 교육이 피차 만날 수 있는 자리에서 찾으려 하는 것이 교육신학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서론에서는 세 학자의 교육신학 방법론을 몇 가지의 모형으로 제시하여 방법론의 범위와 한계를 보고자 한다. 처음 학자는 칼 바르트(Karl Barth)이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신학은 본질상 교회의 학문으로서, 교회의 존재와 선교에 대한 해석을 책임진 학문이라고 전제한다. 바르트 신학은 "복음"에서 출발하며, 그 복음에 의해 형성되는 신-인간 사이의 구조가 신학의 위치를 차지한다. 바르트의 교육신학의 방법론은 "신학"이 "교육"을 결정짓는 형식으로 도식화 된다.

참고 자료

은준관 "교육신학" 대한기독서회

자료후기(3)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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