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회학]문학사회학의 역사와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3.12.12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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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사회학 의의와 기원
(1) 문학사회학의 의미
(2) 기원
2. 문학사회학의 이론
(1) 토대와 상부구조
(2) 리얼리즘의 문제
(3) 게오르그 루카치Georg Lukacs
(4) 구조주의적 막시즘
본문내용
우리가 문학을 시, 소설 등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활동으로 이해한다면, 그 활동의 주체는 말할 나위 없이 사람이다. 그 사람이 직업적인 문학인이건 문인을 지망하는 아마추어이건 상관없이 그는 사회의 일 구성원이며, 따라서 사회 속에서, 사회적인 관계와 생활의 과정 속에서, 문학을 생활의 일부로 삼고 있다. 문학에 담긴 내용과 느낌, 그리고 메시지 같은 것들도 거의 대부분 사회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들이다. 언어, 철자, 문법, 문체, 표현법 등 형식적인 것들이나 문학하는 이가 글이나 작품을 통해 사실적으로 서술하는 내용들은 다 사회적인 성격의 것들이다. 작가는 사회에 대한 자신 혹은 다른 이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그 사회의 표현 형식에 따라 표현하고 그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정신적인 보람을 느끼거나 어떤 다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는 문학작품에 담긴 내용이 사실적인 것이 아니라 어떤 규범적, 정치적인 가치관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나아가서는 그것이 어떤 흥미를 목적으로 하는 픽션이거나 아름다움, 기쁨, 슬픔, 허전함 등의 느낌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도 사정은 마찬가지일 것이다.흥미나 느낌과 같은 정서적인 것들도 대개는 사회적인 공감대 속에 놓여 있으며, 작가가 창조해 낸 전혀 새로운 흥미나 느낌조차도 그것이 독자들에게 공감과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한, 새로운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성격과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는 기존의 정서적인 공감대를 강화하고 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후자의 경우는 공감대를 부분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고 해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