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화] 이콘과 불교 탱화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12.12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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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콘과 탱화
2. 이콘과 탱화의 발전
3. 이콘화와 탱화의 특징
본문내용
1. 이콘과 탱화
이콘(icon)이라는 단어는 어원적으로 희랍어 'eikon'에서 기원하며, 이는 단순히 하나의 '이미지', 혹은 '재현'이라는 의미이다. 현재는 보다 제한된 의미로서 '특별한 공경의 대상이 되는 성스러운 이미지' 라는 뜻으로 이해된다. 일반적으로 이콘 이라는 단어는 모든 종류의 종교적 이미지들 예를 들어, 나무 판넬 위에 칠해진 것, 벽 위에 칠해진 것, 작은 유리 모자이크로 만들어진 것, 혹은 돌이나 금속, 상아에 새겨진 것 등에 적용되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나무 위에 그려진 그림을 지칭한다. 그리고 탱화는 불교의 신화적 내용을 그린 그림으로, 불화(佛畵)는 불교신앙의 내용을 압축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그 만들어진 형태에 따라 벽화(壁畵)나 탱화(幀畵)와, 경화(經畵) 등으로 분류할 수가 있고, 그 가운데에서도 종이, 비단 또는 베에 불교 경전 내용을 그려 벽면에 걸도록 만들어진 탱화가 불화의 주류를 이룬다.
2. 이콘과 탱화의 발전
러시아 이콘은 비잔틴 미술로부터 발전해왔다. 10세기 말에 비잔틴 이콘화의 예들이 이미 러시아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들은 러시아인들에 의해 모방되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러시아 이콘화가 비잔틴 이콘화의 단순한 복사품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