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비쿼터스에 관한 포럼에 모두 가입해서 최대한의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저 또한 좋은 성적을 받았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 론본 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 혁명
3. 유비쿼터스의 발전
3.1. PHASE Ⅰ - Mainframe 시대
3.2. PHASE Ⅱ - PC 시대
3.3. TRANSITION - INTERNET
3.4. PHASE Ⅲ - Ubiquitous Computing 시대
4. 유비쿼터스의 연구 동향
4.1. 기초 연구
4.1.1 센서 기술
4.1.2. 인식 기술
4.1.3. 디스플레이 기술
4.2. 응용 연구
4.2.1. 환경 인지 기술
4.2.2. 상호 연결망 기술
4.2.3. 사람의 의도 파악을 위한 기술
4.2.4. 반응 생성을 위한 기술
4.2.5. 통합 환경 기술
5. 선진국들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
5.1.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5.1.1. 이지리빙(Easy living) 프로젝트
5.1.2. 쿨타운(Cool Town) 프로젝트
5.1.3. 스마트 먼지(Smart Dust) 프로젝트
5.1.4. 생각하는 사물(Things That Think) 프로젝트
5.1.5. 옥시전(Oxygen) 프로젝트
5.2.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5.3.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5.3.1. 스마트 잇(Smart Its) 프로젝트
5.3.2. Paper++ 프로젝트
5.3.3. Grocer 프로젝트
5.3.4. 2WEAR 프로젝트
6.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응용 분야
7.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특징
8.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하는 요소 기술
9. 우리 나라 유비쿼터스의 현재 실태
10.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문제점
결 론
본문내용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유․무선 네트워크 접속기능을 갖춘 컴퓨터 뿐 아니라 네트워크와의 교신 능력을 가진 초소형 칩을 TV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가전기기, 자동차 진열대 등 모든 기기․사물에 내장해 각종 정보를 손쉽게 송․수신,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유비쿼터스(Ubiquitous)는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원전이라고 불리는 ‘21세기를 위한 컴퓨터(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라는 논문을 미국의 대표적 과학저널의 하나인ꡐScientific American’, 1991년 9월호에 게재했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참고 자료
-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 사카무라 겐(坂村 健)지음 / 최운식 옮김 / 서울 : 동 방미디어-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 아라카와 히로키 ․ 히다카 쇼지 지음 / 성호철 옮김/ 전자신문사
- 전자신문, `21세기 아젠다` u코리아 비전`(창간 20주년 미래기획), 세계 IT 기업 의 유비쿼터스 전략, 2002. 6. 25.
- 유비쿼터스 IT 전략의 비교론적 고찰 -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 / 한국전자 통신연구원 정보화기술연구소장 / 이성국
- http://www.seri.org/forum/ub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