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에서 신은 존재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03.12.1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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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신개념의 형성과 그 분석의 배경
1. 동서양 신개념의 형성
2. 합리화와 신개념
3. 신개념 분석의 방법론적 배경
▷ 고대 원시신앙의 신개념
1. 소박한 원시종교
2. 조상숭배와 무속신앙
3. 원시종교의 변형과 퇴화
4. 고대중국과 이스라엘의 원시신앙 비교
▷ 유가의 신개념
1. 공자의 신개념
2. 맹자의 신개념
3. 유가와 기독교의 신개념 비교
본문내용
3. 유가와 기독교의 신개념 비교
유가의 천(天)개념은 원래 통치자들이 죽은 뒤 가는 곳을 가리키는 공간적 의미를 가졌다. 그러다가 ‘제(帝)’라는 인격적 개념으로 대체되고, 공자 시대에는 내제적 ‘도’를 의미함과 동시에 ‘자연’과 동일한 뜻을 가지게 되며, 맹자는 이를 ‘성(性)’과 결부시켰다. 그리고 주자는 이 ‘천’을 ‘이(理)’ ․ ‘태극(太極)’으로, 양명은 ‘심(心)’으로 이해하였다.
반면 기독교의 ‘신’개념에서 유일신의 출현은 족장 아브라함에게 ‘엘 샤다이’라는 이름으로 관계를 맺는 데서 시작된다. 그후 모세에게 나타난 신은 ‘야훼’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전쟁과 수호의 신으로 역사 속에서 능동적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백성들과 계약을 맺는 신이었다. 그러다가 바빌론 유수시대(B.C586~538)을 거치면서 점차 세상으로부터 멀어져 초월성과 절대성이 강조되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제2이사야에 나타난 ‘야훼’개념은 범우주적이고 초민족적인 보편적 유일신으로 발전하며 예루살렘의 회복을 염원하는 내세관과 유대민족을 구원해 줄 메시야 사상으로 확대돼 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멸망 후 제2이사야에게서 보이는 범우주적 신은 그리스철학의 이원론적 사고의 영양을 받아 중보적 개념(예수)을 필요로 하는 절대 타자이며 창조주로서의 신의 모습으로 개념화되었다.
참고 자료
동양에도 신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