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캐릭터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3.12.09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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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예시
목차
1.캐릭터의 정의
2.캐릭터의 종류
3.캐릭터의 예
4.캐릭터의 특성
5.캐릭터 제작 및 청약 프로세스
6.캐릭터 사업
7.캐릭터의 중요성
8.캐릭터 성공의 비결
9.캐릭터상품의 예
본문내용
*캐릭터의 정의
① 캐릭터는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상,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미적의식을 구체화함으로써 생활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옴. 초기에는 주로 종교나 주술적인 성격을 띈 마스코트의 역할을 합니다. 산업사회에 이르러 대량정보와 산업주의가 팽배함에 따라 상업적인 목적이나 공공전달을 위한 효과적인 시각언어의 하나로서 자리 잡음.
② 사전적 의미: 사람이나 사물의 성격이나 특징, 그래픽적인 마크나 알파벳 등의 기호나 활자, 설이나 연극등 극중의 인물, 자격 등의 의미 내포.
③ 디자인에 있어서의 캐릭터: 특징적 시각 표현으로서 그 자체가 독특한 성격을 강하게 지닌 시각적 대상물이며,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기업이나, 단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행사 등을 위한 대상을 상징화하기 위하여 창조된 형태라고 규정 지을 수 있음.
-표현양식은 동, 식물과 같은 대상의 구체적인 표현에서부터 문자체, 추상적인 패턴 또는 색채 등 모든 그래픽 표현을 포함하는 단위 형태나 형태 그룹 또는 그 움직임 등으로 나타남.
-일반적으로 캐릭터는 어떤 대상물의 보편적인 속성에 강한 개성을 부여한 특징적 속성을 지닌 새로운 개체로 표현된 것을 말함.
④ 현재 캐릭터는 기업의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개하고 이미지를 형성하는 상징적 요소로 널리 활용되고 있고 더 나아가 캐릭터 자체가 상품화되어 독자적인 산업을 형성하는 등급속도로 사용이 확산되어 가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