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헌법-성찬, 성례전
- 최초 등록일
- 2003.12.09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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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성례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성례전의 이해
-성례전의 신학적 의미
-성례전의 중요성
-세례의 원리와 실제
-세례의 효력 또는 가치
❡ 성찬론에 대한 바른 이해
-카톨릭 교회의 화체설
-칼빈의 성찬론에 대한 이해와 그 외의 성찬론
❡ 성찬의 효용성(유익)
본문내용
❡ 성찬론에 대한 바른 이해
-카톨릭 교회의 화체설
요 6:56에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의 말씀을 문자적으로 이해한 결과이다. 1215년에 제 4차 Lateran회의에서 카톨릭 교회의 공식 교리로 채택되어 정의되었다. 떡과 포도주의 비본질적인 감각적 외형이 남는다는 주장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인 ‘모든 효과는 제 2원인보다 제 1원인에 의해서 움직인다’는 설을 성찬에 적용했다. 모든 사물의 제일 원인이신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완전한 본질인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주장을 하고 있다.
-화체설의 불가능성으로는 육체적인 임재, 몸의 본질과 떡의 본질의 혼합이라는 또 하나의 문제, 떡의 본질이 떡 안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철학적 궤변등을 들 수 있다.
❐ 칼빈의 성찬론에 대한 이해와 그 외의 성찬론
루터의 공재설은 성찬 안에 그리스도의 몸이 독특하게 임재 한다고 주장하 며 화체설만큼이나 신변적 설명을 요구하고 있다.
쯔빙글리는 단순한 기념 행위로 보는 기념설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