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경기체가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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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과 발표 과제로 경기체가에 대한 정리를 한 자료입니다. 꼼꼼히 정리하여 도움이 되실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경기체가
1. 명칭
2. 형식
3. 작자 및 향유층
4. 장르
5. 주제 의식
Ⅲ. 작품
1. <한림별곡>
2. 관동별곡
3.죽계별곡
Ⅳ. 마무리
본문내용
Ⅱ.경기체가
1. 명칭
경기체가의 첫 작품이라고 알려진 <한림별곡>은 <고려사> 악지에 속악가사의 하나로 들어있으며, <악장가사>에 전문이 실려있다. 이 노래는 경기체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어서 언제나 논의의 중심으로 등장한다. 이황은 '한림별곡류'라는 용어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한림별곡>을 그 갈래의 대표적인 예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 '.......별곡'이라는 말이 노래 이름에 들어가 있어서 경기체가 대신에 별곡체라는 말로 갈래의 이름을 말이 노래 이름에 들어가 있어서, 경기체가 대신에 별곡체라는 말로 갈래의 이름을 삼자는 주장도 있으나, 널리 채택되지는 않고 있다. <한림별곡>에서 '.....경(景) 긔엇더?니잇고'라는 대목이 되풀이되고 다른 데서는 '경기하여'라고도 한 관례에 근거를 두고 경기체가라는 용어가 창안되어 널리 쓰이고 있다.
2. 형식
경기체가는 여음이 삽입되어 있는 긴 민요의 형식이 상승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선 후창으로 부르는 민요에는 갈래적 특성으로 보아 서정 민요도 있고 교술민요도 있는바, 경기체가는 교술민요가 상승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기체가의 율격적 특징은,
1) 3개 이상의 章(장)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聯章(연장)형식 이다.
2) 한 장은 6행으로 되어 있되 제 4행과 제5행 사이에서 두 개의 구조적 단위로 양분되는 분절 형식이다.
3) 제 4행과 제 6행에는 경기체가의 고정된 상투어인 '위 ∼景 긔엇더?니잇고'가 오는 것이 원칙이다.
4) 제 5행의 4음보 가운데 뒤 2음보는 앞 2음보의 가사를 반복한다.
5) 제 1행에서 제 3행까지는 매행이 3음보이며, 제 5행은 4음보인 것이 원칙이다.
6) 음수율은 제1·2행이 3·3·4, 제 3행이 4·4·4, 제 5행이 4·4·4·4의 음절로 고정되어 있다.
참고 자료
관동별곡, 죽계별곡과 안축의 가문학 (김동욱) 1988
한국 고전 시가전 (임형택, 고미숙) 창작과 비평사 1997
경기체가의 구조연구 (성호경) 서울대 국문학 연구회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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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전시가사 (송준호) 집문당 1997
고려가요의 연구 (이명구) 신아사 1974
고려가요의 연구 (박노준) 서문사 1990
한국문학의 이해 (김흥규) 민음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