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야담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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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담에 관한 전반적인 모든 것들과 대표적 작품들이 빠짐없이 수록돼 있는 자료입니다^^ 발표를 위해 만든 자료라 다단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받으시면 후회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꺼예요^^
목차
Ⅰ.구비문학의 발생과 기록문학으로의 이행(移行)
Ⅱ. 기록문학에서의 설화 수용(受容)과 변용(變容)
Ⅲ.「오누이 성 쌓기 내기 전설」의 의미와 기능
Ⅳ. 야담의 연구의 쟁점
Ⅴ. 어우야담(於于野談)
Ⅵ. 청구야담(靑邱野談)
1. 야담과 소설
본문내용
Ⅰ.구비문학의 발생과 기록문학으로의 이행(移行)
1. 구비문학의 형성
(1) 인류가 말로써 의사를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할 때부터 생겼을 것이다.
: 구석기 시대에 사냥이 잘 되도록 하는 주술(呪術)이나 의식(儀式)을 행했을 때 조형 예술. 이는 짐승의 형체를 만들거나 그리면 짐승을 잡은 것이나 다름없다는 사고 방식. (예: 공주 석장리 집 자리에 개․곰․멧돼지 따위를 조각한 돌이 발견)
(2) 동작예술이나 언어예술과 얽혀 이른바 원시 종합 예술을 이룬다. 문명대, “한국의 선사미술”, 한국사의 재조명, 서울 : 독서신문사, 1977. 47쪽
: 조형예술에 담긴 사연을 노래나 말로 풀이한 것이 바로 민요와 설화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문학의 시초. (예: 울산 광역시 언양읍 대곡리 반구대의 암각화(岩刻畵)에 짐승의 모습․짐승 잡는 광경․남경(男경)과 고리가 달린 사람이 춤추는 장면)
(3) 신석기 시대 농사를 지으면서 부르는 농업 노동요, 추상적 사고의 상징적 표현을 특징으로 삼는 신화 등 형성되었을 것이다. (예: 울산광역시 언양읍 천전리 일터에 남아 있는 암각화에 짐승의 모양은 보이지 않고 기하학적 무늬)
(4) 건국 신화는 동맹(東盟), 영고(迎鼓), 무천(舞天) 등의 국중대회에서 무당이 건국 시조신의 내력을 서사시로 들려주던 건국 서사시. (예: 고조선이 나타나 고구려․신라에 형성되었고, 다시 그 후 가락국이나 탐라국까지 차례로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주해청구야담1권, 이최웅 ; 국학자료원
문명대, “한국의 선사미술”, 한국사의 재조명, 서울 : 독서신문사, 1977. 47쪽
최운식, “한국 서사의 전통과 설화 문학”, 서울 : 민속원. 60~6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