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근대작가] 칼 슈테른하임 - 속바지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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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오발트(Thobald Maske)의 아내 루이제(Luise)는 황제의 행렬이 지나갈 때, 광장에 모인 군중들 속에 끼어 있다가, 그녀의 ‘속바지’가 흘러내려 버린다. 궁정 하급 관리 테오발트는 박봉에 시달리는 어려운 형편이어서 아이를 도저히 양육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가 없다는 것을 무척 다행으로 여기고 있었다. 그런데 루이제에게 일어난 사건으로 인하여 테오발트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당했을 뿐만 아니라, 700탈러를 벌어다 주는 직장에서 해고당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고민을 한다. 그래서 마스케 부부는 닥쳐올 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해 곧 방 두 칸을 세놓는다. 광장에서 루이제의 매력에 이끌린 두 남자가 세 들게 된다. 한 사람은 세련되고 교양이 풍부한 자칭 시인 스카론(Frank Scarron)인데, 그는 그녀를 유혹하려고 그녀의 집에 하숙한 것이다.
목차
# 서 론
1. 표현주의
2. 표현주의 드라마
# 본 론
3. 칼 슈테른하임의 생애
4. 극작이론
1) 고유한 뉘앙스
2) 은유에 대한 투쟁
5. 칼 슈테른하임의 대표작품 :『속바지』분석..
1) 줄거리
2) 작품 분석-인물의 성격 분석을 중심으로.
# 결 론
본문내용
테오발트(Thobald Maske)의 아내 루이제(Luise)는 황제의 행렬이 지나갈 때, 광장에 모인 군중들 속에 끼어 있다가, 그녀의 ‘속바지’가 흘러내려 버린다. 궁정 하급 관리 테오발트는 박봉에 시달리는 어려운 형편이어서 아이를 도저히 양육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가 없다는 것을 무척 다행으로 여기고 있었다. 그런데 루이제에게 일어난 사건으로 인하여 테오발트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당했을 뿐만 아니라, 700탈러를 벌어다 주는 직장에서 해고당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고민을 한다. 그래서 마스케 부부는 닥쳐올 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해 곧 방 두 칸을 세놓는다. 광장에서 루이제의 매력에 이끌린 두 남자가 세 들게 된다. 한 사람은 세련되고 교양이 풍부한 자칭 시인 스카론(Frank Scarron)인데, 그는 그녀를 유혹하려고 그녀의 집에 하숙한 것이다. 또 다른 남자는 우울증에 걸린 이발사 조수인 만델슈탐(Benjamin Mandelstam)이다. 역시 광장에서 책을 읽다 루이제의 사건을 보고는 그녀를 유혹하려는 핑계 삼아 방에 세 들어 살려한다. 테오발트는 이 두 사람 덕분에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경제적인 기반을 갖게 된다. 한편 환상에 잠겨 있는 루이제는 낭만적 시인 스카론에게 마음이 끌리는 것을 느낀다. 왜냐하면 스카론이 이미 그녀에게 반해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루이제는 만델슈탐을 따돌리기 위한 수법으로 그에게 동정심을 품고 있는 척하며 거리감을 갖는다. 두 남자는 그녀의 호의를 얻으려고 열렬히 애쓴다. 스카론과 만델슈탐은 루이제에 대하여 연모의 정을 품고 있으며, 그녀도 남편 테오발트에게서 채우지 못하는 욕정의 일면을 그들에게서 보충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