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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산업] 한국영상산업의 현황과 과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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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12.05
최종 저작일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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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영상산업분야 리포터 에이플...자자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의 영상 산업 현황
1. 1999년 한국의 영상 산업 시장 규모
2. 오늘날 한국의 영상 산업 위기들
3. 한국 영상산업의 강. 약점들

Ⅲ. 한국 영상산업의 8대 과제

Ⅳ. 나오며

본문내용

2000년 1월 10일 미국 최고의 통신업체인 아메리카온라인(AOL: America On Line)이 세계 문화산업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타임워너(Time Warner)와 총 합병규모 1,820억불의 합병을 발표한 이후 지금 2003년 세계 문화 및 영상 산업 시장의 80% 이상이 6개의 세계적인 영상문화산업 대표주자(Time Warner, News Corp., Disney, Sony, Seagram, Viacom)에 의해서 점유되어 있는 상황이고 보면 이들이 퍼붓고 있는 미사일의 위력은 가히 가공할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와 이들 기업들은 영화, 음반, 방송, 출판, 게임, 애니메이션, 인터넷 등 오락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수직적·수평적 통합으로 독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영상 및 문화산업에 각국이 이토록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앞으로 부를 창출할 중요한 산업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은 단지 미래 어느 시점에서 실현될 막연한 기대감이 아니라 이미 선진제국에서는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영상 및 문화산업을 선도하거나 새로운 창의력, 기술과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에 진입한 기업에 대해서 높은 가치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그 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서울: 나남, 1996)
이대희, 《문화산업론》 (서울:대영문화사, 2001)
이영두, 《문화산업경영전략》 (서울:삶과 꿈, 2001)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씨네 21 http://www.cine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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