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 문화 이론]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03.12.0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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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사회 대중문화의 발달이론과
현재의 우리문화 발달에 대한 양상 고찰
목차
1. 대중사회의 정의
2. 대중화
3. 대중사회의 기반-정치:민주주의
4. 대중사회의 기반-경제:자본주의
5.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6. 고찰-한국의 현대 대중문화
본문내용
1. 대중사회
20세기를 사회상황이라는 측면에서 특징지을 때의 개념이다. 자본주의의 고도발달과, 자본의 독점·집중에 따른 생산규모의 증대로 말미암아 ① 대규모 기계적 수단의 발달, ②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③ 각종 기능집단의 무수한 파생과 그 규모의 거대화 및 기구의 관료제화, ④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 등과 같은 현상이 급속히 진전되면, 인간의 의식과 행동양식이 규격화·획일화되어 사람들은 조직 속의 톱니바퀴 같은 존재가 되거나, 또는 산산히 분해되어 원자화(原子化)한 대중 속의 한 사람이 된다. 이러한 현상에서 퍼스낼러티(personality)의 분열이라든지 아노미(anomie:無規制), 소외 등 인간적 위기상황이 출현한다. 사람들은 개성적인 창조력을 상실하며, 고독하고 부동적(浮動的)인 경향과 수동적·타인지향적 경향을 더해 간다. 현대의 사회상황을 ‘대중사회’ 상황이라 부를 때에는 이상과 같은 징후가 지적되는 것이다.
1). 이론
대중사회이론은 9세기 말 G.르봉의 ‘군중심리’ 연구와 G.타르드의 ‘공중(公衆)’ 개념의 발전에 이어 J.오르테가 등이 ‘대중’의 이론을 제기하였는데, 대중문제의 전면적인 전개로 이 대중론은 ‘대중사회론’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20세기의 자본주의 사회를 일컬어 대중사회라고 하는 경향이 성하게 되었다.
M.베버의 관료제에 대한 연구는 대중사회론의 출현을 위한 하나의 전제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베버의 관료제 연구에서 볼 수 있는 형식합리성의 문제는, 그로서는 ‘근대화지향’과 결부되어 형식합리성과 목적합리성의 모순·배반이 의식되지 않았으나, K.만하임은 이 문제를 본받으면서도, 기능적 합리화의 발달은 그 이면에 실질적인 비합리화를 초래한다는 메커니즘을 분명히 하였다. 그는 현대사회를 ‘산업적 대중사회’라 하였으며, 그 병리적 위기양상을 이상의 메커니즘으로 밝히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