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원시신앙의 유형과 전개과정
- 최초 등록일
- 2003.11.2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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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시신앙의 정의
2. 애니미즘(animism)
3. 정령숭배(精靈崇拜, spiritism)
4. 토테미즘(totemism)
5. 샤머니즘의 정의와 특성
6. 샤머니즘(무)의 역사적 개관
7. 굿
8. 신령의 특징
9. 무당
10. 민족 종교로서의 무속(조성제 무속 포름 인용)
본문내용
1. 원시신앙의 정의
신석기 시대에 역사상 최초의 종교라 할 만한 원시 신앙, 원시적 종교 관념으로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영혼 숭배, 우상 숭배 등이 발생한다. 원시 신앙의 발생은 농업의 발생 과 이에 따른 정착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농업과 정착 생활은 채취, 수렵과 이에 따른 떠돌이 시절에 비해 인간과 자연 사이의 관계를 훨씬 긴밀하게 만든다(자연을 긴밀히 관찰). 즉, 자연 현상의 변화가 농업과 관련되어 있어서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자 자연을 긴밀히 관 찰하는 노력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자연 현상을 자신들의 빈약한 지식, 낮은 지혜로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였기에 주위의 자연과 사물,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에 신비 적인 관념과 표상의 외피를 씌우기 시작한다. 이것이 원시 신앙, 원시적 종교 관념의 토대가 되었던 것이다.
2.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 된다. 타일러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 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