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 사용자 인터페이스
- 최초 등록일
- 2003.11.2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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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페이스에 대한 용어를 정의하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의 목적및 역사 인터페이스의 종류 수용성과 가시성에 대한 설명, 설계방법, 메시지의 설계, 평가방법, 사용편이성 향상을 위한 설계방법에 대하여 설명함, 아울러 GOMS모델에 대한 개략적 설명을 곁들임.
산업공학생도들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초적 개념이해에 도움이 될것임.
목차
1. 용어의 정의
2.HCI의 목적
3.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역사
4.인터페이스의 종류
5.수용성과 가시성
6.사용편이성의 요인
7.인터페이스의 설계방법
8.시스템 메시지의 설계
9.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평가
10.사용편이성 향상을 위한 설계방법
11.GOMS모델
12.결론
본문내용
인터페이스
1)다이얼이나, 조이스틱,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의해 제공되는 운영체계의 명령어,그래픽 표현형식 기타 다른 장치들과 같이, 사용자가 컴퓨터나 프로그램과 의사소통을 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2)사용자에게 그림을 이용한 의사소통 방법을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UI는 보통 인간 환경공학적으로 보다 만족스럽고, 사용자 편의를 더 강조한 인터페이스이다.
3)일련의 명령어나 함수, 옵션, 그리고 프로그램 언어에 의해 제공되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다른 방법들로 구성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4)어떤 장치를 커넥터나 다른 장치에 부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물리적이거나 논리적인 설비
5)동사로서 사용될 때, 인터페이스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나 객체와 의사소통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특히 하드웨어 장비에 있어 인터페이스 한다는 것은, 두 장비가 효과적으로 교신하거나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적절한 물리적인 연결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