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 그리스 ( 아테네 , 스파르타) 노예
- 최초 등록일
- 2003.11.2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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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머릿말
본문
1)그리스 노예의 정의
2)그리스 노예의 전개과정
3) 노예 노동
4)노예제의 사회적 관계
(1)노예에 대한 대우
(2)노예 해방
(3)노예의 저항
4)그리스 노예의 이완성(弛緩性)을 나타내는 특권
5) 스파르타의 헤일로타이
맺음말
본문내용
1)그리스 노예의 정의
노예 노예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휜리“法이나, ?論, 또는 모든 상대자 측에서 볼 때 타인의 소유물 내지 家財로 여겨질 수 없는 身分의 人間”, W. L. Westerman은 “ 奴隸化한 사람에 있어서 그에게 허용되는 取捨選擇에 대한 일련의 제약이 수반되는 身分”, M. I. Finley는 “법이나 여론 또는 모든 상대자 측에서 볼 때에 타인의 소유물 내지 가재로 여겨질 수 있는 신분의 인간” 으로 정의한다.
(표준적인 그리스어로 doulos , 라틴어로 servus )란 무엇일까? 노예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개념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먼저 전쟁으로 인해 포로로 잡히거나, 기타의 방식으로 인해 출생 집단으로부터 뿌리 뽑히고 개별화되어, 주인에 대해 무력한자, 두 번째로 결코 주인의 공동체 성원이 될 수 없는 외부인 (outsider), 세 번째로 노예는 인간인 동시에 소유물로서의 재산으로서의 지위를 갖고, 아울러 소유의 주체가 될 수 없는 특징으로, 이는 다른 예속신분들과 노예를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
당시 그리스인들이 가진 노예에 관한 생각을 살펴보면, Euripides는 “ 노예는 불의를 당하여도 참고 견디어 가도록 暴力에 의해 强要당하면서, 갖은 굴욕을 받고 그 굴욕을 참아 나가는 것을 意味한다” 라 하였고, ..............................
참고 자료
M. I. Finley <서양고대경제> 믿음사. 1993
김진경 외 지음,<서양고대사강의> 한울, 1996
앤토니 앤드류스.< 고대 그리스사> 서울, 1993
윤진《헬레니즘시대 스파르타의 헤일로타이와 페리오이코이의 지위》서양고대사연구,1994
《Slaves in classical Athens: : Nembers,Originens and Economic Function》
WILLIAM L . WESTERMANN. 《THE SLAVE SYSTEMS OF GREEK AND ROMAN ANTIQUITY》
이구.《아테네 자유민은 노예의 착취자였는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2. 2.
N.Fisher 《Salaery in Classical Greece》 1978
A.H.M. 죤스《고전고대세계의 노예제》탐구당.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