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교윤리
- 최초 등록일
- 2003.11.20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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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신유교윤리
- 청교도윤리(프로테스탄트윤리)
- 청교도윤리와 신유교윤리와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신유교윤리
1) 신유교윤리란 무엇인가???
: 한 국가에 있어서 종교 윤리와 경제 원리가 잘 조화된 경우 그 나라의 경제도 발달하였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침체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주장은 베버(Weber, M.)나 마셜(Marshall, A.)의 저서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금세기 후반 동아시아 5개국[한국, 일본, 대만, 홍콩 및 싱가포르]이 고도 성장국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유교 사상의 권위자인 투 웨이밍 교수는 ‘신유교윤리(the New Confucian Ethic)’가 바로 그 이유라 하였다. 그는 이를 서구 선진국의 자본주의 정신의 청교도윤리에 버금가는 ‘동아시아의 자본주의 정신’이라고 하였다.
2) 신유교학파를 통해 알아본 신유교윤리의 근대 역사
가. 헤 린
신유학 학파 초창기 세대 대표자인 헤 린 교수(He Lin, 1902-1992)는 서구에서 경제적 재능을 소유한 소수 사람들의 의식적, 도덕적 노력이 자본주의의 부상(浮上)을 가져왔지만 중국에서는 착취, 부패한 군벌세력, 관료, 부당이득자에 의해 축적된 화폐와 부가 어떤 경제적 가치도 갖지 못한 채 중국과 중국민들에게 해를 끼치기만 했기 때문에, 유교-상인(유상, 儒商)과 유교-공인(유공, 儒工)을 더욱더 훈련시켜 그들을 중국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만들 것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