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1.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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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1. 민족과 민족주의
2. 문화민족주의와 한국 민족주의
제3장 동학의 정치사상
1. 동학사상의 형성 과정
2. 동학의 기본사상
3. 동학의 정치사상
4. 동학의 민족주의 정치사상
제4장 천도교 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1. 천도교 청년당의 등장 배경
2. 청우당의 일제하 민족운동
제5장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운동
1. 해방정국과 천도교청우당의 부활
2. 민전참여와 임시정부 수립운동
3. 단정수립 반대운동과 청우당의 해체
제6장 천도교청우당의 정치사상
1. 청우당 정치사상의 토대
2. 일제시대 청우당의 정치이념
3. 해방 후 청우당의 정치이념
제7장 결론
- 서평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현대문명의 다양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민족국가 건설에 성공한 민족은 민족적 특수성은 현대성을 담지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데 비하여, 여기에 실패한 민족의 민족적 특수성은 전근대적이라는 평가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민족국가의 발전은 일견 개별 민족의 특수성이 세계적 보편성으로 승화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결국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민족주의자들의 최대 과제는 그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민족주의의 문제는 수용과 배제 사이의 중요한 선택 대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면 민족주의는 어떻게 극복되어야 하는가. 구체적으로 민족이 역사상 행위 주체로서 등장하고 활약하기 시작한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각 민족에게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는 민족이념 또는 민족정서의 핵심을 규명하는 작업을 통해서 민족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 민족주의 정치사상 연구는 한국적인 개별성․특수성이 세계적인 보편성을 취득해 나가고, 나아가 인류평화와 세계문명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이자 하나의 실험적 시도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