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 구비문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1.1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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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비문학론>
◎ 구비문학이란?
◎ 구비문학의 용어와 개념
◎ 민속학 연구의 2가지 방향
◎ 우리나라의 민속학은 어떻게 연구 되었나?
◎ 우리 나라의 구비문학의 흐름
◎ 구비문학의 용어
◎ 구비문학과 기록문학
◎ 구비문학의 특징 (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의 차이점) - 프린트p.2 참고
◎ Walter.J.Ong의 구비문화의 특징
◎ 구비문학의 영역과 분야
◎ 설화 연구의 접근방법 및 이론 (p.4 참고)
<설화의 발생>
◎ 인구 기원설 (Indo European Theory)
◎ Grimm 형제의 설
◎ 인도설
<설화의 기원>
◎ 자연신화학설 -
◎ Max Muller
◎ 우의설
◎ 유헤메리즘
◎ 심리학파 (=정신분석학파)
.........
본문내용
<설화의 발생>
1. 단원론적 발생설 - 설화는 어떤 특정의 전차 중심지로부터 발생하여 점차로 전파되었다.
2. 다원론적 발생설 - 설화는 전 인류에 공통된 심리상태로부터 생겨나는 것이기에 유사한 이야기가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할 수 있다.
3. 절충론 - 범세계적인 설화는 공통기원지가 있다. 이 공통기원지는 특정 지역일 수 없고 설화유형이나 모티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인구 기원설 (Indo European Theory)
- 인구 각국어가 인구공동조어에서 비롯됐듯이 인구 각국의 설화도 인구공통설화에서 비롯.
◎ Grimm 형제의 설
1) 밀접한 유사성을 보여주는 설화권은 인구어족에 인접하고 있으며, 이런 설화는 고대의 인구어족으로부터 계승되었다.
2) 설화는 영락한 신화이며, 설화가 발생하여 나온 원래의 신화를 올바르게 해석해야 설화를 이해할 수가 있다.
→ 신화 - 전설 - 민담 : 전설, 민담의 참 신화를 찾으면 전설, 민담의 참 모습을 밝힐 수 있다. 예) 거인설화
3) 유사한 사회적 풍습이나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의 설화가 유사할수 있다.
→ 인류보편적인 것 때문이다.
4) 설화는 국경과 문화, 심지어 언어적 장벽까지 넘어서 여행이 가능하다.
▶ Grimm 형제 이론의 문제점
1) 인구지역으로 한정되어있다.
2) 설화와 언어는 반드시 동일하지 않다.
◎ 인도설
· 18세기 무렵 서양 사람들은 동야에 대해 신비감을 느꼈다.
· T.Benfey : '판차탄트라'라는 책을 통해 동물 우화를 제외한 모든 설화는 인도에서 발생하였다고 주장하였다.
→ (의의) : 1) 인도를 설화 중심지로 상정하였다.
2) 주석작업을 통한 비교분석으로 비교분석학의 틀을 잡았다.
3) 전파경로를 찾고자 하였다
: ① 10세기 이전에는 구비전승을 통해 전파되었다.
: ② 회교의 영향으로 문헌을 통해 전파되었다.
: ③ 불교의 설화같은 것은 중국을 거쳐서 몽고를 통해 전파가 된 것이다.
→ 손진태가 Benfey의 이론을 받아들여서 우리나라에 적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