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에서 본 장애인 복지 실태와 우리가 지녀야할 자세
- 최초 등록일
- 2003.11.16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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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장애인에 대한 이해
1. 장애인의 일반적인 개념
2. 장애인의 개념
3. 불교에 있어 장애인의 개념
4. 장애발생 현황과 실태
III. 불교경전에 보이는 장애인
1. 시각장애인
2. 정신지체장애인
3. 지체장애인
IV. 불교의 장애원인
V. 경전에 나타난 복지사상
1. 자비사상
2. 보시사상
3. 복전사상
4. 보은사상
VI. 장애인들을 대하는 불자들의 인식과 태도
1. 장애인을 대하는 마음자세
2. 장애인을 대한 의식 변화와 계몽
VII. 나가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사회복지의 목적은 인간이 인간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 존엄이 보장되고 인격이 존중되는 것을 의미한다. 부처님께서도 태어나시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을 외치셨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고 외친 것은 오직 나만이 존귀하다는 뜻이 아닌 너와 내가 나와 네가 분리된 개체가 아닌 연결된 생명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은 모두가 평등한 존재고 고귀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부처님께서는 하찮은 벌레까지도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으며 누구나 불법을 깨우칠 수 있는 씨앗인 불성이 있다고 설하신 것과 같이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는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의 지혜를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불교사상에 입각한 장애인 복지 현실과 과제」 / 방해성 / p1
.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지금의 사회복지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불교의 근본사상을 살펴볼 때 불교의 사회복지 수준은 선진복지를 지향하는 나라에 못지않을 정도로 체계적으로 꼼꼼하게 잘 짜여져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경전에 보이는 장애인관 그것의 원인을 알아보고,
참고 자료
『현대불교사회복지론』 / 권경임 저 / 나눔출판 / 2000
『불교사회복지학』 / 森永松信 저 / 이혜숙 옮김 / 불교시대사 / 1992
『업이란 무엇인가』 / 사사키겐준 著 / 김효경․김길상 譯註 / 弘法院 / 1992
『사회복지론집』 / 불교사회복지회 / 1991
「불교사상에 입각한 장애인 복지 현실과 과제」 / 방해성 / 2001
「불교경전에 보이는 장애인관과 일본의 심신장애아 복지시책에 관한 일고찰」 / 손능인 / 1996
「한국 장애인복지의 실태와 개선방향」 / 조보각 /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