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언II. 헤겔철학과 엥겔스의 「자연변증법」
Ⅲ. 마르크스의 유물론가
Ⅳ. 마르크스- 레닌주의가 유물론에 가한 자기제한
Ⅴ. 맺음말
본문내용
필자가 논증하려는 명제는 다음 두가지이다.①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세계관 및 이론체계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유물변증법' 및 ‘사적유물론', 그리고 그것에 책임이 있는 한에서 엥겔스의 자연변증법과 직접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유물변증법' 은 유물론이 제한된 역사적 조건하에서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유물론에 필연적인 自己制限을 가하고 있다. 이 자기제한의 특징은 역사과정에 대한 '절대주의적' 태도이다. ②(따름정리) 현대의 역사적 조건이 마르크스- 레닌주의가 탄생할 당시보다 고도화되고 확장된 정도만큼 유물론의 보다 고도한 형태는 논리적으로 출현 가능하다.
필자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독점자본주의론에 관해 이와 유사한 논증을
한 바가 있다.1) 현재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합리적인 유물론적 대응은 다소 의외라고 생각될지 모르나 기존의 이론에 대해 가장 철저하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우리는 마르크스가 자기자신은 맑시스트가 아니라고 한 말을 음미할 필요가 있다. 그의 유일한 유물론적 사고 기준은 “주어진 모든것을 의심하고 비판하라" 는 것이었다. 따라서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르크스까지 비판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고 본 이병천(1991)의 태도는 그 자체로 정당하다. 문제는 배의 선장이 자기가 탄 배가 고장이 났다고 해서 아무런 대응책도 없이 험난한 파도가 치는 바다속으로 단신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서 발생한다.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우선 응급조치를 취하여 배를 항구로 끌고 온 다음 다른 배를 설계할 여유를 가질 것이다. 보다 개선된 배의 설계를 갖지도 않고 바다속으로 뛰어 들어서는 곤란하다. 더구나 우선 귀환부터 해야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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