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문학비평이론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1.07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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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형식주의 비평
● 신비평
● 신화비평
● 심리주의 비평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이드 대 초자아
● 神話(신화), 原型(원형)비평
● 페미니즘적 비판(FEMINIST CRITIQUE)
● 구조주의(構造主義, Structuralism) / 구조주의 비평(Structuralist Criticism)
● 후기구조주의(해체주의)
● 문학비평(文學批評, literary criticism)
● 시카고학파(신자유주의학파)
● 텔레비전 비평의 방법
● 문체는 곧 의미의 용이다
● 현상학(現象學, PHENOMENOLOGY)
● 독자반응비평(讀者反應批評, READER-RESPONSE CRITICISM)
본문내용
● 형식주의 비평
역사주의 방법과 사회, 문화적 방법이 동시에 범하고 있는 약점을 극복한 것이 1920년대에 등장한 형식주의 비평이다. 전자가 플라톤적(사회, 도덕적 영향에 대한 관심)이라면 후자는 아리스토텔레스적(작품자체의 예술성에 대한 관심)이다. 문학작품 자체를 하나의 독립된 유기체로 간주하고, 그 자체를 하나의 총체적 세계로 보는 야심찬 시도이다. 형식주의는 한마디로 질서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품을 꼼꼼하게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법을 발견하고, 훌륭한 작품일수록 부분과 부분의 유기적 연결과 통일의 완벽성이 돋보인다는 믿음을 실제로 증명해보였다.
빅토르 쉬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defamiliarization)' 개념은 텍스트를 여러 가지 기교의 집합으로 간주하는 형식주의 비평의 선언서, 그것의 발문과 같다. 6-70년대 미국에서 번성한 신비평의 뿌리가 바로 러시아 형식주의인데, 그 중심에 엘리어트(T.S. Eliot)와 브룩스(Cleanth Brooks: 그의 저서 <잘 빚어진 항아리>, 이경수 역, 문예출판사. 를 읽어보라.) 등이 있었으며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문학비평 연구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과연 이전에 우리가 작품 속에 구현된 구성원리, 언어작용, 상징 등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졌겠는가. 형식주의 비평은 서정시를 주로 분석하면서 놀라운 성공을 이루었으나 소설같은 서사장르에 대해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어떤 관점이건 빠지기 시작하면 그 편향성을 자신들은 깨닫기 힘든 것이다.
역사적 방법에서 간과한 작품성과 형식주의적 방법에서 지나친 역사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올법하지 않은가. 물론이다. 프라이(Northrop Frye)는 이 두 세계를 멋지게 결합한 멋진 신세계를 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