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예술
- 최초 등록일
- 2003.11.07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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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마샬 맥루한의 TV예찬론
2. 과연 맥루한의 이론은 받아들일 가치가 있는가?
Ⅱ.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대중예술은 고급예술에 비해 저속하고 상투적이라는 견해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뿐만 아니라 과거에서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 내용이다.
이러한 대중예술에 관해 과거의 여러 학자들은 각자 자신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대중예술을 옹호하기도 하였고,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대중예술을 비판하기도 하였다. 벤야민(Benjamin)이라는 학자는 그의 예술론에서 전통예술에 비해 대중예술은 원본만이 갖는 독특한 느낌의 그 무엇(그는 이를 'aura'라고 명명함)이 부족하다고 비판하였으나 또한 대중예술에는 전통예술과 같이 일회적이고 우상화와 같은 특징이 없으므로 향유적인 측면에서 대중예술을 긍정적으로 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이 대중예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본 학자보다는 대중예술의 저속성, 통속성 등을 꼬집으며 비판하는 학자들이 대부분이었다.
맥도날드(Dwight MacDonald)는 그의 '대중문화의 이론'에서 고급예술이 작가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 등 개성이 담겨있고, 유일무이하며 품격이 있는 반면에 대중예술은 몰개성적이고 집단적이라고 비판하면서 대중예술을 진정한 예술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