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세계화와 독일 노동계의 대응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11.06
최종 저작일
2003.11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저의 졸업 논문입니다.

목차

1.서론

2.세계화의 노동조합에 대한 영향
1)세계화, 새로운 질서의 대두
2)세계화 하의 국가와 자본, 노동
3)세계화와 노사관계
4)신자유주의 구조개혁 프로그램과 그 성과

3.독일의 노사 관계의 특징과 쟁점
1)독일 노사관계의 특징
2)현 독일 노동 운동계의 쟁점

4.세계화 하의 독일 노동계의 대응 방식
1)자본의 전략과 노동의 대응
2)노사 관계의 안정

5.결론 - 한국에서의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의 세계 경제 질서를 특징 짓는 가장 적절한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세계화 또는 국제화일 것이다. 세계화의 본질이 무엇이냐 하는 것은 또 다른 개별적 연구를 요하는 중요한 주제이지만, 세계화가 세계 경제의 통합 수준의 심화가 핵심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을 듯하다. 이러한 국제화는 세계, 지역, 국가, 기업, 개인의 모든 수준에서 각 행위자들 및 그들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칠만큼 광범위하고 강력한 추세인 것이다. 모든 변화는 그로 인해 혜택을 보는 자와 손해를 보는 자를 만들어 내기 마련이다. 세계화 역시 국민 국가 내의 사회 세력들과 그들의 역학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사회 집단들 중 노동조합은 세계화의 영향권의 중심에 놓여 있는 집단이다. 그것은 세계화라는 것이 경쟁의 범지구화 그리고 범지구적 경쟁의 심화라는 모습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경쟁의 심화는 기업 경쟁력과 국가 경쟁력 강화의 추진이라는 과정을 통해 노동조합운동 그리고 노사관계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또한 세계화라는 현상은 그것에 영향받는 행위자의 대응적 전략에 의해 그 모습이 구체화된다. 그러므로 그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결국 각 행위자의 국제화에 대한 대응과 그 대응의 상호 작용의 분석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세계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은 작업장 수준에서 새로운 생산 방식이나 작업 조직의 도입, 노동력 이용의 유용화를 포함한 합리화 전략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자본의 전락은 노동자들의 노동 조건과 작업장에서의 역학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수준에서의 분석은 중요성을 띈다 할 수 있다. 또한 자본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에 방해가 되는 노동 조합의 영향력 약화와 자본의 이해를 대변하는 방향으로 노사관계 제도를 개편하려는 시도를 하게된다. 이러한 자본의 노력은 신자유주의 정책을 근간으로 국가 경쟁력을 추구하는 국가의 노동시장 탈 규제 정책과 맞물려 노동조합의 입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參考文獻>

김형기(2001), 『새 정치 경제학』, (2001, 한울 아카데미)
강신준(2001), "독일 교섭 체계의 발전과정과 신자유주의의 도전", 『산업노동연구』7권 1호
이해영(1996), "글로벌라이제이션과 독일 노동 운동", 『동향과 전망』, 여름(통권 30호)
유현석(1996), "국제화의 도전과 독일, 영국 노동조합운동의 대응",『한국과 국제정치』, 12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강수돌(1999), "최근 독일 단체교섭 동향과 주요 쟁점",『노사관계연구』,9권(한국노사관계학회)
강수돌(1995), "참가형 노사관계 :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산업노동연구』, 1권 1호
강수돌(1991), "독일자동차산업의 노동과정의 변화와 노동운동", {동향과 전망} 겨울(백산서당)
강수돌(1994), {독일 산별노조와 노사관계의 체계}(서울:프리드리히에베르트재단 주한협력사무소).
김삼수(1995), "노동자 경영참가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서유럽 경험을 중심으로", 조우현 편, {세계의 노동자 경영참가}(1995, 창작과 비평사).
김세균(1993),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전후 유럽에서의 '케인즈주의적 복지국가'의 발전과 위기", {21세기 한국의 정치와 경제}(서울: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김세균/이해영/프랑크 데페(1996), "독일노조, 위기인가", {현장에서 미래를} 12호(서울: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권기홍(1995), "독일의 노동자 참가제도", 조우현 편, {세계의 노동자 경영참가}(창작과 비평).
그래그 뱀버/러셀 란즈베리(1993), {국제비교 노사관계}(서울: 한국 노동연구원).
헬가 그레빙/토마스 마이어/정명기 역(1994), {유럽노동운동은 끝났는가}(서울:주간 노동자 신문).
빌리 하엑(1996), "독일노동운동의 새로운 도전- 6.15 대시위", {현장에서 미래를} 12호(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프랑크 데페(1996), "지구적 자본주의와 유럽 노동운동(인터뷰)", {이론} 16호(서울:새길).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계화와 독일 노동계의 대응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