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환경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3.11.05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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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II. 본 론
8.1 야생의 가치
8. 2 야생의 이념
8. 3. 환경론과 낭만주의적 자연관
8.4. 생태학에서 철학으로
8. 5. 생태학에서 윤리학으로
8. 6. 전체주의의 여러 형태
III. 요약 및 결론
Ⅳ. 제언(교육과의 연계)
본문내용
Ⅰ. 서 론
생명중심윤리는 최근의 윤리적 사색으로부터의 이탈을 의미한다. 생명체의 특정 성질이 아니라 생명 그 자체를 도덕적 지위의 기준으로 설정함으로써 전통이론에 내재한 도덕적 위계를 거부한다. 이런 의미에서 생명중심주의는 탈(脫)인간중심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생태중심적 윤리라고 부르는 접근에 따르면, 충분한 환경윤리라면 무생물이나 생태계, 관계, 과정에 대해서도 도덕적인 고려를 해야한다. 생태윤리는 자연물들 간의 ‘관계‘, 무생물, 그리고 종과 생태계 등과 같은 생태적’전체‘에도 직접적인 도덕적 지위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전체주의적(holistic)‘이다. 생태중심사상가들은 생명중심적 접근은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에 따르면, 생태계에 대한 배려는 생태계 안에 존재하는 나무나 동물에 대한 배려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숲, 초지, 호수 등의 생태계, 그리고 야생생태계는 그 자체로 가치 있으며 도덕적 고려를 받을 자격이 있다. 그런데 생명중심윤리는 생태계의 가치를 설명하지 않으며, 설명할 수도 없다.
생태중심윤리는 생명체들의 다른 생명체 및 무생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인 생태학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다.
생태계-삼림, 습지, 호수, 초지, 사막-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살아있는 또는 무생물적인 자연환경과 호혜적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지역이다. 이런 생태계에서 중요한 것은 개별 유기체가 아니라 상호의존성이다. 생태학자들은 이러한 체계적인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을 탐구하고, 설명하려한다. 생태윤리는 개별 유기체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상호의존성에 기반한 생태 공동체에 관심을 갖고, 그렇기 때문에 ‘개체주의’ 윤리라기보다는 ‘전체주의’ 윤리하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가 다루게될 생태중심적 철학에서 생태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들 철학은 자신들의 주장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는데 있어서 생태학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철학이나 윤리학에서 생태학을 이용하려는 시도는 많은 문제가 따른다. 그것은 과학적 방법, 모델, 결론에서 생태학자들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과학적 관찰에서 윤리적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떤 윤리적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