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마
- 최초 등록일
- 2003.11.0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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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3년 고려대학교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장배경과 생애
3. 문학활동
4. 작품감상
5.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 현대시는 중국 시가의 전통인 5언7율의 형식에서 벗어나는 시체(詩體)해방으로서, 중국 신문학 건설 초기에 있어 그 성장은 소설이나 희곡에 비해 더욱 빨랐다. 그러나 당시의 신시(新詩)는 진부하고 시적이미지도 전혀 없어 독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또한 혁명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이 성행하여 문예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영국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이 형성한 신월시파(新月詩派) 중국에서 신문학 등장 후 창립된 시를 중심으로 한 일종의 문예 그룹. 주로 유럽 근대문학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사람이 많고, 자유주의적 경향을 가진 문인들이 포함되었다. “신월(新月)”이란 인도의 시인 타고르의 시집 《신월》에서 따온것이다. 1924년 타고르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서지마가 통역을 함으로써 <신월>에 대하여 큰 흥미를 얻었다고 한다. 문단에서 좌익사상을 배격하면서 계급투쟁과 문학의 관계를 부정하면서 문학은 인류공유의 보물로서 경제와 사회적 지위에 좌우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문화사상 보급 및 민주자유 쟁취에 큰 역할을 하였다.
에 의해 서양식 소재와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신시의 새 면모가 구축되었다. 특히 신월시파의 지도자격인 서지마(徐志摩)에 의하여 동서양 격율시(格律詩)의 장점이 종합되고 원곡(元曲)과 송사(宋詞)의 화려함과 백화가 우아하게 숙련되어 독특한 예술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서지마는 인도의 타고르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흔히 중국의 이의산(李義山), 두목(杜牧), 영국의 바이런, 쉘리, 키이츠에 비유되기도 한다. 또한 중국의 고대와 현대, 동양과 서양을 관찰한 위대한 시인으로서 비록 10년간의 짧은 작품 생활이었지만 그의 시는 60여년이 지난 오늘까지 중국의 청년들에게 여전히 애송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