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벨벳골드마인
- 최초 등록일
- 2003.11.0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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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램락이 탄생한 70년대 초는 상당히 특징적인 시기였다. 60년대 전반을 지배하던 반전, 인권 운동과 자연주의 운동, 히피즘 등이 한계를 드러내며 호소력을 잃어가던 때이며 제1세계 국가는 유례없는 경제적, 사회적 호황 속에서 구심점을 찾지 못한 채 향락과 소비문화에 빠지기 시작한 때이다. 이때 서구의 젊은이들을 매혹시킨 음악이 바로 글램락이었다.
-비평문 중에서-
목차
1. <벨벳 골드마인> 의 두 토대- 글램락, 오스카 와일드
2. 성 정치학적 관점에서
3. 보수주의에 의한 좌절
4. 아서의 자기 성찰
5. 마력이 사라진 후
본문내용
글램(glam)의 사전적 의미는 '매혹적'(glamorous) 혹은 '현란한'(glitzy)이다. 짙은 화장과 요란한 의상, 화려한 조명과 무대장치 등 인공적인 스타일의 미학을 추구한 글램락은 70년대 초반 영국 문화의 대세를 장악했다. 토드 헤인즈 감독의 <벨벳 골드마인>은 글램의 시대를 그대로 영화 속에 담아냈다. 감독은 이 영화가 "글램락에 관한 영화가 아니라 글램락 그 자체가 되기를 바랐다."고 말하였고, 그러한 측면에서는 거의 완벽하게 성공했다. 이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작품의 기초가 된 글램락과 오스카 와일드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다.
1. <벨벳 골드마인> 의 두 토대- 글램락, 오스카 와일드
글램락이 탄생한 70년대 초는 상당히 특징적인 시기였다. 60년대 전반을 지배하던 반전, 인권 운동과 자연주의 운동, 히피즘 등이 한계를 드러내며 호소력을 잃어가던 때이며 제1세계 국가는 유례없는 경제적, 사회적 호황 속에서 구심점을 찾지 못한 채 향락과 소비문화에 빠지기 시작한 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