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정치학,NGO] 제국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3.10.29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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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안토니오 네그리와 마이클 하트의 제국 요약본/서평
본문내용
안토니오 네그리와 마이클 하트가 지구화 또는 세계화라고 불리는 현상을 분석한 「제국」은 빈부의 양극화 같은 세계화가 빚어내는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내용이다.
*제국의 개념: 주권이 단일한 지배논리하에 통합된 일련의 일국적 기관들과 초국적 기관들로 이루어진 전지구적 주권형태를 의미
*제국과 제국주의: 제국주의는 유럽국민국가들의 주권이 자신들의 경계를 넘어서 확장된 것으로
제국주의 와는 달리 제국은 영토적인 권력중심을 만들지 않고 고정된 경계나 장벽에 의지하지 않음 -- 제국은 탈중심화, 탈영토화하는 지배장치
* 미국은 유럽제국주의와는 다르게 권력이 네트워크속에서 효율적으로 분배되도록 함 → 미국의 지배를 정당화시키는 논리
* 제국개념의 근본적특징: ① 경계가 없음
② 정복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며 일시적이 아닌 시간적 경계가 없이 역사에서 벗어나 있음
③ 인간상호작용을 규제, 인간본성까지 지배하려고 함, 제국의 지배대상은 사회생활전체이며 생체권력( biopower )이라고 할 수 있음 →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를 지배, 우리생활 요소요소에 다국적기업(맥도날드)가 들어 와 있음을 어느 날 갑자기 깨닫고 놀라는 경우가 많음, 또 폐쇄적인 국가들(예전의 소련)까지 미국의 외식산업이 진출했다는 기사를 소련붕괴이전에 보고 놀란 경험이 있음
제국은 억압과 파괴가 있지만 구지배형태를 그리워 해서는 안 된다.(제국주의와는 다름)-억압과 파괴속에서 대중이 대항하여 문제점을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는 뜻이다.
1부 1장: 세계의 질서: 자생적인 거 아니며 하나의 권력이나 명령에 의해 이끌리지 않음
* 유엔: 국제적인 질서(국제법)에서 전지구적 질서(초국적 세계 권력)로 나아가는 것, 즉 국제적인 사법적 구조에서 전지구적인 사법적 구조로 나아가는 것
* 제국의 사법적개념 구체화: 두가지 사고노선이 역할을 함
1. 홉스적 이데올로기 : 초국적 주권실체의 구성을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는 국가 신민들의 수렴에 근거-- 헌법형태를 군주제형태로 인식
2. 로크적 이데올로기 : 국지적이고 구성상 효율적인 대항역능의 네트워크가 일어나 권력형상에 항의함--헌법의 형태를 자유주의적 형태를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