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 승무
- 최초 등록일
- 2003.10.27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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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승무를 불교적인 또는 선적인 관점에서 보면 번뇌와 해탈이 춤과 빛이 상징하는 의미를 바탕으로 하나의 일관된 의미구조를 형성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첫째 이 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는 역설의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일관성 있는 상징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이 시에서는 특별한 시구들이 별로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시로서 성공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시에서 사용된 상징과 역설의 언어가 시인의 의도를 가치 있게 형상화시켜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시의 이미지들은 대칭을 이루면서 하나의 완벽한 구조를 형성한다. 그것은 상승과 하강의 변증법적 구조이다.
승무의 시 첫 부분에서 조지훈은 승무하는 이가 쓴 고깔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는 생활과 예술이 분열되지 않은 상태의 상징으로서 어떤 탈속한 여인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부분은 탈속한 여인과 尼僧(니승)이 하나의 추사적 등가물임을 표상하기 위해 '고깔을 나비로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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