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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이계설화의 특징과 장화홍련과의 영향 관계

*운*
최초 등록일
2003.10.27
최종 저작일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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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꽤나 고생했던 과제입니다.A+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종교적 배경의 「이계설화」의 특성
1. 무속신앙에서의 우주관
2. 불교의 우주관의 영향
3. 도가 도교 신선사상의 우주관의 영향
Ⅲ. 「이계설화」의 유형의 예
Ⅴ. 「이계설화」와 <장화홍련전>의 상호 연관성
Ⅵ. 마무리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면 이러한 이계설화는 어떠한 배경에서 나오게 되었을까. 그것은 물론 종교적인 이유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여진다. 외래종교가 들어오기전 무속신앙의 영향으로 그 이후에는 불교나 도교, 신선사상의 영향으로 이계설화가 민중계층에게로 널리 퍼져 나간 것으로 보여진다. 저승이나 용궁등은 불교설화나 불경의 전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에 비해 천상계의 선녀나 선관의 모습이나 이상향의 설정은 도교나 신선사상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성리학에서의 기철학이나 무속신앙에서의 혼백사상등도 이러한 이계설화가 형성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의 이계설화에 대한 연구를 총체적으로 연구한 경우는 드물고 단편적으로 죽음의 현상이나 불교등 단편적인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이계설화에 대해 거시적인 안목에서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고소설 「장화홍련전」과의 영향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1. 소재영, 「조선조문학탐구」, 아세아문화사, 1997
2. 최삼룡, 「한국초기소설의 도선사상」, 형성출판사, 1982, 17쪽
3. 김태곤, 황천무가연구, 창우사, 1966, 182-183쪽
4. 박태상, 「조선조 애정 소설 연구」, 태학사, 1996, 198-201쪽
5. 정신문화연구원편,「한국구비문학대계」5-7, 정주시,정읍군편, 1987, 391-393쪽
6. 김승동, “선봉시대에 나타난 제자들에 나타난 천사상에 관한 연구”, 「문리과 대학 논문집」 제14집, 1975, 444쪽
7. 안병국, 「귀신설화연구」, 규장각, 1995, 368-369쪽
8. 박태상, 「지상강좌」, 방송대출판부, 1999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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