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연극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0.25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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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8장 프랑스 신고전주의극
시대적 배경
16, 17세기 프랑스의 역사
프랑스 희극
초기의 양상
신고전주의극
꼬르네이유(Corneille) : 신고전주의 이상의 확립
라신느 : 신고전주의 이상의 승리
몰리에르 : 신고전주의 희극
삐에르 꼬르네이유 (1606-1684)
장 라신느(Jean Racine, 1636-1699년)
몰리에르(Moliere) (장-밥띠스트 뽀끌랭(Jean-Baptiste Poquelin); 1622-1673)
프랑스의 극 제작
극장과 무대 디자인
연기
연기 단체(Acting Company)
코메디 프랑세즈(The Comedie Francaise)
연극사 논쟁
유럽의 국립 극단은 미국의 선망의 대상인가?
연기자(Performers)
아르망드 베자르 (Armande Bejart, 1642-1700년)
본문내용
1669년 2월 9일, 우리는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왕립 극장의 객석에 앉아 있다. 이 곳에서 우리 는 프랑스의 가장 유명한 희극 작가이자 배우인 몰리에르(Moliere)의『따르뛰프』(Tartuffe)가 공연되기만을 노심초사 기다리고 있다.
『따르뛰프』는 이미 관객들 사이에서 대단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몰리에르는 4년반 전에 이 작품을 베르사이유 궁에서 루이 14세에게 처음으로 읽어준 적이 있었는데, 이때 왕은 무 척이나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러한 사실은 『따르뛰프』가 대중들에게 공개되기 전의 일이고, 그보다 훨씬 전부터 이 작품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대 소동을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이 모든 흥분의 원인은 이 작품에 사용된 소재에 담겨있는 문제성에서 출발했다
주인공인 따르 뛰프는 위선적인 종교인이다. 그는 신앙심이 아주 깊은 체 하는 자로, 의관은 종교계 인사처럼 갖추어 입었지만 실상은 사람들에게서 돈을 뜯어 내는 일과 여자를 유혹하는 일에 더 흥미가 있는 사람이다. 그는 거짓된 신앙심 덕분에 부유한 오르공(Orgon)의 저택에서 상주하게 되었다.
여기 이 공연은 샌디에고에 있는 구 글로브 극장(the Old Globe)에서 상연된 것으로, 코메디아 델라르테로부터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공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