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김시습과 금오신화
- 최초 등록일
- 2003.10.2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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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과 금오신화 입니다~
목차
Ⅰ. 들 어 가 기
Ⅱ. 매월당 김시습의 창작활동
1. 매월당 김시습의 남다른 생애
2. 현실 속에서의 창작활동
3. 매월당 김시습의 작품에 대한 미학적 견해
Ⅲ. 《금오신화》와 소설발생의 특성
1. 《금오신화》 속의 소설들의 줄거리 및 주제
(1) 소설 <만복사의 윷놀이>
(2) 소설 <이생과 최랑의 사랑>
(3) 소설 <부벽정의 달맞이>
(4) 소설 <남염부주 이야기>
(5) 소설 <용궁의 성량잔치>
2. 소설발생의 초기작품으로서의 특성
Ⅳ. 북한문학사에서의 매월당 김시습 문학의 위상
1. 마르크스-레닌주의 입장에서 본 매월당 문학
2. 주체사상의 입장에서 본 매월당 문학
3. 북한문학사에서의 매월당 문학의 위상
Ⅴ. 남한문학사에서의 매월당 김시습 문학의 위상
Ⅵ. 맺 음 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그의 창작활동중 가장 중요한 시기는 일단 방랑 길을 끝내고, 금오산에 들어가《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소설들을 쓴 때였다. 그는 31살 되는 해인 1464년부터 남쪽에 있는 금오산에 들어가 거기서 창작활동을 하였다.
그는 그곳에서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5편의 소설들 외에도 더 저술 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의 『매월당집』에서 「임천가화」라는 책을 썼다고 전하고 있는 바와 같이 소설은 더 저술 하였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가 금오산에서 소설을 쓰려 한 것은 바로 지금까지의 방랑 길에서 보고 듣고 체험한 것에 기초하여 당시 현실을 비판하고 자기의 뜻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을 써서 후세에 전하려 한데 있다.
김시습의 생에서도 볼수 있듯이 그 시기는 세조가 아직도 왕위에 있을 때였다. 그래서 그의 위치는 이른 바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서 불우한 처지에 있었던 만큼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을 떳떳하게 세상에 내놓을 수 없었던 것은 물론 자신의 행처조차도 밝힐 수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박태상. 북한문학의 현상. 깊은샘. 1999
2. 김하영. 조선문학사. 한국문화사. 1991
3. 정홍교·박경원 공저. 조선문학개관Ⅰ. 한국문화사. 1995
4. 설성경·유영대 공저. 북한의 고전문학. 고려원. 1990
5. 김춘택. 우리나라고전소설사. 한길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