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권 및 상권분석

*지*
최초 등록일
2003.10.15
최종 저작일
2003.10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상권 및 상권분석
2. 구매력지수(Buying Power Index)
3.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V. 결 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유통업체들은 유통시장의 개방과 다점포출점 경쟁, 신업태의 등장으로 인한 가격파괴의 확산, 제조업자 지배형 유통구조에서 유통업체 지배형 유통구조로의 전환, 무점포 판매의 성장으로 인한 대경쟁(Mega-Competition)의 시대에서 강한자 만이 살아남는 ‘정글의 법칙’ 아래 그야말로 이전투구식(泥田鬪狗式)의 치열하고도 복잡한 유통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또한 1997년 말부터 시작된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의 구제금융체제는 유통업체의 연쇄적인 도산과 함께 유통업체에게도 구조조정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안겨주게 되었다.
IMF 시대가 본격화된 1998년에는 들어와서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고실업, 고세금 등 5고(高)가 경제를 짓누르고, 이로 인해 저성장, 저투자, 저소비의 3저(低)가 뚜렸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3저(低)현상에 따른 경제침체로 가계소비가 극도로 위축됨에 따라 98년의 소매업 경기는 70년대 이후 최악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국내 소매업 매출은 1997년 82조 7천억원으로 전년비 0.5% 증가에 그친데 이어, 1998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이 예측된 만큼 감소의 추세를 보일 것은 명약관화하다.
IMF체제하에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민간소비 감소에 따른 내수부진과 그동안 진행되어 온 유통업체들의 무분별한 출점경쟁과 기존 업체의 업태다각화로 인한 경쟁 점포의 급증으로 유통시설 포화 현상을 보이는 상권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정된 시장내에서 업체간, 업태간, 지역간 치열하고 복잡한 경쟁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문제는 이와 같은 유통전쟁의 상황속에서 유통기업의 생존과 성장 및 안정을 위해서는 보다 합리적인 경쟁전략을 마련하는데 있을 것이다. 합리적인 경영전략은 매출액 증대를 위한 고객 늘리기 수단임에 틀림이 없다. 고객늘리기는 가격이나 품질 및 서비스 등 현장서비스(in service)와 함께 광고내지는 매장이미지 확립을 위한 사전적 서비스(before service)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IMF시대에 사는 유통업체들이 점포의 상권을 재정의하고, 상권내 고객의 분석을 통한 목표고객(Target Consumer)을 재설정하여 지금까지 실시해 온 매스마케팅(Mass Marketing)전략이 아닌 타켓마케팅(Target Marketing)전략이나 퍼스널마케팅(Personal Marketing)전략, 또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전략 등을 통한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차별화된 광고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대한상공회의소,「대형할인점 진출에 따른 지역상권 변화조사」,1996. 11.
매일경제신문사,「한국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7.
박기안․정웅하, 「시장조사 분석 입문」, 한국경제신문사, 1994.
변명식,「유통학개론」, 학문사, 1996.
안광호․채서일․조재운,「유통관리」, 학현사, 1995.
안태호,「한국의 유통산업」, 한국경제신문사, 1989.
유통정보연구원,「한국의 상권과 상권력 분석」, 1996. 12.
이광종,「점포관리론」, 한국슈퍼체인협회, 1997.
임종원 외,「소비자행동론」, 학현사, 1995.
전명진, “지리정보체계를 이용한 상권분석모형의 구성에 관한 연구”, 산업 경영연구 제 5권, 중앙대 산업경영연구소, 1996.
전원재, 「백화점의 상권분석」, 백화점협회보, 1987.
한동철,「소매관리」, 영풍문고, 1997.
한국방송광고공사,「광고산업의 과학화」, 1997. 7.
“IMF 구제금융시대의 유통산업”, 월간 유통저널, 1998. 2.
“IMF시대의 한국광고 1”, 광고정보, 1998. 1.
“IMF시대의 한국광고 2”, 광고정보, 1998. 2.
Michael Levy․Barton A. Weitz, Retailing Management, IRWIN, 1995.
Http://www.esri.com:Environment System Research Institution사 홈페 이지.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권 및 상권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