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극] 고전극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0.12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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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가 되길....
목차
Ⅰ.서론
ⅰ.연극의 정의
ⅱ.연극의 구성요소
Ⅱ.본론
ⅰ.시대별 정리
1)그리스 연극
2)중세 연극
3)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
4)꼬메디아 델라르떼와 르네상스 이탈리아
5)17세기의 프랑스 연극
6)왕정복고 시대와 18세기 연극
ⅱ.주요 극작가들
1)괴테
2)르나르
3)메타스타시오
4)몰리에르
5)몽테를랑
6)보마르셰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ⅰ.연극의 정의
연극은 인간만을 모방한다는 특색이 있다. 따라서 인간을 상상해 본다는 것이 연극 예술의 대주제가 된다.
드라마는 인간의 행동을 모방한다. 드라마는 인생의 어떤 순간, 어떤 시기의 인간의 행동을 그리기 위하여 연기자에게 상상 속의 행동을 해보도록 하는 일이 된다. 그런데 이같이 연극적 해동의 핵심은 갈등이다. 드라마의 내용은 제한된 공간과 제한된 시간 속에서 서로 대립하는 인간들의 싸움을 보여 주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요 공통점이다.
연극적 갈등은 보편적이며 동시에 개별적인, 그러면서도 철학적인 깊이를 지니고 있고, 아울러 세속적인 재미도 안겨준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그들 가족들과 싸우면서 그들의 사랑을 완성한다. 햄릿도 가족들, 그리고 인척들과 갈등을 겪으면서 목숨을 걸고 죽음의 결투를 한다. 희극도 매한가지다. 서로 갈등하며 싸우면서 그들의 사랑, 재산, 명예 위엄과 목숨을 확보하고자 몸부림친다. 연극 속의 갈등은 인간 세상 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생존 경쟁을 위한 투쟁을 모방하고 있다.
연극은 인생을 반영하고 있다. 반영한다는 말은 연극이라는 거울 속에 인생과 세계를 모두 비춘다는 뜻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인생과 세상 모습을 선택해서 중점적으로 보여준다는 뜻이 있기 때문에 보여 주는 것이 일부분이면서 전체가 되고, 보여 주는 일이 기술이면서 예술이 된다. 예술가는 인생의 어떤 부분은 긍정하고, 또 어떤 부분은 부정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예술가의 비평정신이다. 예술가는 싸우기 때문이다. 부정한 것과 싸우고, 타락한것과 싸우고, 악독한 것과 싸운다. 그 싸움의 대상이 사회 속의 집단, 자신의 욕망이나 좌절, 또는 삶과 죽음이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응태 지음,『연극이란 무엇인가』, 현대미학사, 1996.
밀리 s. 배린저 지음,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장한기 박사 저, 『새로 쓴 세계 연극사』, 엠애드, 2000.
필린스 하트롤, 『연극의 역사』,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