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서 고려시대문학까지
- 최초 등록일
- 2003.10.0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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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가요
2. 향가
3. 속요
4. 경기체가
세세한 작품 수록
본문내용
1. 고대 가요
고대가요 :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
집단적 서사적 원시 종합예술 개인적, 서정적 시가
주로 설화속에 삽입되어 전한다.
공부도하가
작가 - 백수광부의 아내
시대 : 상고시대
갈래 : 4언 4구의 한역 시가
성격 : 개인적 서정 가요
표현 : 직서법, 직정적이고 절박한 표현
별칭 : 곡명은 ‘공후인’
특징 : 1. 화자의 감정을 화려한 수식 없이 직접적으로 표출함
2. ‘물’의 상징적 의미를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함
3. 마지막 4구에서 시적 화자의 비탄의 정서가 드러남
공무도하 - 사랑하는 남편이 물 속으로 뛰어들려는 순간
임이 건너지 말아야 할 물 > 사랑을 상징
공경도하 - 그대는 기어이 물을 건너도다
물 > 임의 부재, 이별을 뜻함
타하이사 - 물에 빠져 죽으니
물 > 죽음의 의미
당내공하 - 어쩌면 좋은가
탄식과 원망의 애절한 울부짖음, 비극 적 심리의 폭발
주제 ; 임을 여읜 슬픔 출전 : 해동역사
의의 : 1. ‘황조가’와 함께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서정가요
2.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가요
구지가
구간
시대 : 상고시대 ( 신라 유리왕 19년)
갈래 : 4구체 한역 시가, 서사적 서정시
성격 : 주술요 , 노동요, 집단 무가
별칭 : 영군가, 영신군가, 구지봉 영신가, 가락국가
표현 : 주술적, 직설적 표현, 명령어법
특징 :1. 주체의 소망을 점층적으로 표현하고 있음
2. 대상을 위협함으로써 소망의 의지를 강조하고 있음
주제 : 수로왕의 강림 기원
출전 :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
의의 :1. 현전 최고(最古)의 집단 무요
2. 주술성을 지닌 현전 최고의 노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