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자본주의와 경제
- 최초 등록일
- 2003.09.30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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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유교자본주의의 등장배경과 그 논리
Ⅱ. 본론
1. 유교 자본주의의 긍정적 평가
1) 유교 자본주의의 등장
2) 경제질서와 굘련되는 유교의 긍정적 측면
3) 유교 자본주의에 대한 평가
2. ‘유교자본주의’의 반(反) 유교적 성격
1) 기업가들을 과연 유교적 인간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2)‘강한 정부’는 철저히 反유교적이다.
3) 현대 한국 관료집단은 우리 사회 발전의 저해요소?
4) 현대 대한민국에는 진정한 가족주의와 공동체주의가 있는가?
5) 근면과 검약은 유교만의 고유특질이 아닌, 지구상의 보편적 덕목일 뿐이다
6) 유교자본주의 해석자들이 범하고 있는 자가당착
7) 유교자본주의론에 대한 올바른 해석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자본주의의 등장배경과 그 논리
유교전통과 발전의 문제는 이미 오랜 논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단초는 유교에 대한 막스 베버(Max Weber)의 고전적 해석에서 찾을 수 있다.
베버는일찍이개신교의현세에 대한 합리적 지배 (rationalmasteryoftheworld)와 유교의 현세에 대한 합리적 순응(rational-adjustment to the world)을 대비시키면서, 유교적 전통에서는 왜 자본주의가 발생할 수 없었는가의 문제를 해명하고자 했다. 그러나 동아시아 국가들의 비약적인 경제성장은 유교적통에 기초한 자본주의의 발생을 부정했던 베버의 동양 사회론을 반증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적 근거가 되었다. 역설적으로시아의 경제 기적을 해명하려는 초기의 연구들은 베버의 방법론에 따라 개신교윤리의 기능적 등가물을 유교전통에서 발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특히 버거(Peter Berger)는 기독교전통이 서구 근대화의 원동력이었던 것처림, 동 아시아 근대화의 원동력은 전통적인 사대부 및 관리의 유가사상과는 다른 ‘용속화(庸俗化)된 유가사상(Vulgar confucianism)’, 즉 일반인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노동 윤리였음을 강조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함재봉, 『유교 자본주의 민주주의』, 전통과 현대, 2000년
김경동, 『한국사의 변동론』, 나남
김석근, 『유교자본주의 아시아적 가치, 그리고 IMF』,『전통과 현대』
함규진, 『유교문화와 자본주의적 경제발전』, 『전통과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