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를 활용한 기술교과 수업
- 최초 등록일
- 2003.09.29
- 최종 저작일
- 2003.09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600원
소개글
...
목차
1. 역할놀이에 대한 내용 서술
2. 역할놀이를 적용한 기술교육
3. 기술교육에서 적용한 역할놀이법의 효용, 개선 및 보완점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역할놀이라고 하면 사회과 과목이나 가정과목과 같이 정의적인 요소 정의적 영역은 인간의 정서와 의지를 밑바탕으로 하여 형성되는 행동 특성으로 관심, 흥미, 태도, 가치관, 자아개념, 인성, 협동심, 도덕성 등이 있다.(Krathwohl, Bloom, & Masia, 1964).
가 많이 들어간 과목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계적인 요소와 실기를 중요시하는 기술교과에 과연 역할놀이를 접목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많은 의문을 가지게 된다. 나 역시 처음에 역할놀이를 기술과목에 과연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해보니 사실 조금 막막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다른 교수-학습방법들을 기술교육에 적용시킨 예나 논문들은 많았지만 역할놀이를 기술교육에 접목시킨 논문이나 책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것은 그동안 우리가 강의식수업에 익숙해 있고, 역할놀이를 사용한 기술 수업을 받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가지게 된 편견이라고 생각하고 중학교 1~3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의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를 분석해 본 결과 -물론 모든 단원에 역할놀이법이 적용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부분적으로 강의식 수업보다는 역할놀이를 적용하였을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단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류창열 (2002). 기술 교육과정 및 평가 : 충남대학교 출판부
남세진 (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준권․강태훈 공저(1998). 「실기교육 방법론」 : 양서원
노승윤 (1997). 「실기교육 방법론」 : 양서원
김광자 (1993).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 학문사
최성기 (1995).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나 (2001). 「역할놀이를 활용한 법교육방안」.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윤정 (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ㆍ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