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조선시대 유교교육의 공과
- 최초 등록일
- 2003.09.27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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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술답사를 준비하기 위해 직접 제작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조선 전기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관의 갈등: 勳舊派와 士林派
(2) 교육기관
(3) 연구기관
(4) 經筵과 聖學
(5) 과거제도
(6) 사서의 편찬
(7) 성리학자들
(8) 이황
(9) 이이
본문내용
유교가 조선조 교육 사상에 끼친 공과를 「현상윤」의 저술 조선 유학사를 중심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공적명
·君子學의 勉勵: 유교가 비록 爲人之學이 아니라 爲天之學이기도 한, 소인의 경계에서 벗 어나 군자가 되게 함으로써 한국을 동방예의지국으로 부르게 하였다.
·인륜도덕의 숭상: 3강 5륜에 의한 한국 봉건사회의 윤리를 확립하게 하였다.
·청렴절의의 존중: 청렴과 절의를 중히 여기는 가운데 安貧樂道할 수 있는 인품을 길렀다.
② 과오면
·모화사상: 중국을 종주국, 대국이라 하고 자주 정신과 독립 정신을 포기하게 하였다.
·당쟁: 군자 소인의 구별 판단을 남에게 적용하여 타인을 비난 평가함으로써 사감 당심의 씨를 뿌렸다.
·가족주의의 패해: 효를 중심한 유교사상으로 말미암아 가족 위주의 이기주의를 형성하여 사회와 국가의 공익에 대한 관념을 소홀히 하였다.
·계급사상: 관존민비와 班常의 계급사상을 형성하여 관료주의를 뿌리 박게 했다.
·武弱: 문을 지나치게 숭상하고 무를 천시하여 무약과 소극적 국민성을 만들었다.
·생산능력의 저하: 상공을 천시하는 유교사상으로 말미암아 양반계급이 산업에 종사하기를 피하였다. 따라서 교육 내용에 생산교육, 기술교육을 경시하였다.
·상명주의: 입신양명으로 부모를 드러내는 것이 효도라 하여 유생들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관직에 오르기만 바람으로써 결국 매관매직의 타락에까지 이르렀다.
·복고주의: 요무, 주공의 고대만을 숭상하고 그리며 개화진취하기를 두려워하여 쇄국주의와 무사안일주의를 낳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