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지식과 정보 그리고 전통
- 최초 등록일
- 2003.09.23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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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자(漢字)의 기원과 문자 자료의 등장 이전
1.1 한자이전
1.2 창조적인 문자의 정리 (한자의 발명)
1.3 채색토기(彩色土器)의 발견
2. 문자자료의 등장과 대전(大篆)의 성립
2.1 귀갑수골문(龜甲獸骨文)
2.2 금문
2.2.1 은 왕조의 금문
2.2.2 서주(西周)의 금문
3. 춘추 전국 시대
3.1 춘추 전국시대의 석각(石刻)
3.2 춘추․전국시대의 죽간과 백서
3.3 중국 고대 사관 문화와 서사 문학의 전통
4. 통일제국 진(秦)
4.1 예서(隸書)의 출현
4.2 예서의 진전(秦篆)과 초서(草書)의 등장
5. 한(漢) 시대
5.1 전한의 한간(漢簡)
5.2 후한(後漢) 시대
5.2.1 석비의 유행
5.2.2 종이의 발명
5.2.3 설문해자(說文解字)
5.2.4 백과전서식 기전체 통사 - 사기의 탄생
6. 남북조 시대
6.1 육조(六朝)문화의 완숙
6.2 왕희지(王羲之/307~365)의 난정서 - 서법 예술의 창시자
6.3 청담(淸談)
7. 당(唐)시대
7.1 문예(文藝)의 발달과 시대성
7.2 당대의 역사학과 학문의 발달
8. 송(宋)․원(元) 시대(時代)
8.1 기술적 진보와 서민 문화의 발전
8.2 과거시험의 중시와 자유로운 학문추구 -서원(書員)의 흥성
8.3 유 ‧ 석 ‧ 도 삼가의 유기적 융합과 민간 신앙 발달
9. 명․청(明淸)시대
9. 1 상업 경제의 번영과 도시 문화의 형성
9. 2 사고전서(四庫全書)
10. 중국의 지식․정보 전통 맺음말
본문내용
中國의 각 時代 마다의 지식․정보 변화 과정을 알아보았다. 처음 문자가 등장한 시대에서부터 다양한 문화․사상이 성립되기까지는 여러 과정들이 있었다. 또 여기에는 단순히 문화 발달의 측면뿐만 아니라 지배․피지배 계층간의 미묘한 권력이동의 요소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지식․정보를 가지고 운용할 수 있는 계층과 그러하지 못한 계층의 삶의 양과 질적 차이는 큰 것이었으며, 이를 통해 중국 역사의 지배․피지배 관계를 지식․정보의 유무로 설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文을 중시하였던 중국인의 특성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 듯하다. 지금도 여전히 얼마나 배웠느냐, 속된말로 가방끈 길이로 사람을 평가하는 경향이 다분하며, 어디서 누구 밑에서 공부했느냐는 평생을 따라다니며 한 사람의 지식 정도를 대변해주기도 한다. 考試에 목숨걸었던 송나라 시대의 사람이 지금의 대학가에도 존재하는 것을 보면 시간만 흘러갔을 뿐 변한 것은 별로 없다는 생각도 든다. 요즘은 ‘디지털이다, 미디어다‘ 해서 정신이 없지만 우리의 의식은 아직도 고전적인 사고 체계를 벗어날 수 없는 듯 하다. 시험은 당연히 논술식으로 보아야 한다든지, 아직도 학벌위주의 사회가 계속되는 것을 들 수 있겠다. 理와 性의 두 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는 동양의 정신은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로 대변되는 서구의 사상과도 통하는데 이성의 논리를 합리주의로 개인의 본성과 자유의 개념을 서구의 개인주의로 파악할 수 있다. 유럽의 것이 동아시아에게, 동아시아의 것이 유럽에게 먹혀들어가는 것은 서로 비슷한 가치와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佛敎의 ‘佛’도 모르던 프랑스 인들이 근 몇 십 년 동안 불교의 禪사상에 심취하고, 곳곳에 사원을 만들며 동양의 氣를 배운다고 야단법석일까. 또한 도심의 거리를 보면 그들의 번화가와 별다를 것도 없고 사람의 행색도 비슷하다. 서울에서의 차림으로 유럽 어느 나라에 간다던들 상관이 없는 것이다. 작년에 청바지 차림으로 인도에 갔었다가 모든 이의 주목을 끌었던 사건이 생각난다.
참고 자료
reference
중국 문화사 김원중 (金元中) 을유문화사
中國史 序說 이춘식 (李春植) 敎保文庫
書藝의 歷史 : 中國篇, 上,下 복견충경 (伏見沖敬) 悅話堂
中國書藝理論體系 웅병명 (熊秉明) 東文選
中國 書藝 美學 송민 (宋民) 東文選
中國 書藝 論文選 곽노봉 (郭魯鳳) 東文選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사 심규호 (沈揆昊) 일빛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Ebrey, Patricia Buckley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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