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미술] 북한 미술의 전반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3.09.23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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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미술] 북한 미술의 전반적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북한미술의 전반적인 특징
2. 교시를 통해 본 주체사상의 미학과 사회주의적 이념
3. 사실주의적인 예술의 주창
4. 미술의 개념
5. 북한 미술의 제도적 구조
6. 북한 미술의 유형
7. 결 론
본문내용
1. 북한미술의 전반적인 특징
1) 철저한 사회주의적 미술
북한에서는 인민을 위한 인민의 예술정책을 세계 어느 사회주의 국가보다도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조직화 정책화되어 있으며,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의 3가지 원칙에 의해 문예사상과 표현의 제한적인 조건을 강조하는 강령을 반복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는 곧 계급투쟁과 비판의 사상적인 근간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대다수의 작품이 3가지 부류에 해당된다.
2) 김일성부자의 우상화
이와같은 이념을 바탕으로 김일성과 김정일 중심의 지도력과 이념적 중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우상화와 대민주세력과의 전투적인 내용 그리고 노동계급의 생산현장이라는 세가지 중심축의 소재를 가장 중시하면서 조각, 회화, 공예, 판화 등 미술가들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요구한다.
3) 민족적 주체성의 강조
민족적인 경향을 강조하면서 미술에서의 주체사상을 내세우게 되는데 구체적으로는 조선화를 회화사상과 표현의 기초로 간주하고 기법과 재료적인 측면에서 이념적인 표현에 적합한 그들만의 기준을 위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이로 인하여 북한은 정치 경제적인 면과 동일하게 미술분야에서도 결국 철저히 국수적인 쇄국을 기본으로 하는 북한만의 미학과 예술적인 규범을 고수하고 자본주의적인 요소를 중심으로한 외래사조를 철저히 배격하는 형태이다.
4) 문화재 미술관련 연구의 낙후
북한의 이념적인 특징과 경제적인 이유에 의해 기존의 근대이전 수많은 문화재들에 대한 연구나 보존이 너무나 낙후되어 있으며, 자료집 발간이나 논문을 통한 정기적인 학술연구가 미미한 편이다. 이는 곧 근대 이전의 사회구조를 봉건주의적인 지배계급의 유산으로 단정하고 피지배계급을 착취한 지배계급의 유물로서 비판받아야 한다고 단정하는 사고로부터 비롯되어 공예품이나 불교미술과 관련된 건축, 조각, 회화, 특히 사대부들의 서화들에 대한 보존과 연구가 극히 부진한 편이다.
참고 자료
☞ http://nk.chosun.com/
http://www.kimjong-il.com/
http://tongil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