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개론] 유비쿼터스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3.09.19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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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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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화
3. 유비쿼터스가 지향하는 조건
4. 유비컴의 기술의 특징
5. 국내외의 개발현황
6. 유비쿼터스의 진행상황 및 응용분야의 예
7. 유비쿼터스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와이저는 그의 논문)에서 많은 사람이 한 대의 대형 컴퓨터를 공유하던 메인프레임 시대에서 1980년대부터 시작한 퍼스널 컴퓨터 시대와 광역 분산 컴퓨 팅을 제공하는 인터넷 시대를 거쳐 개개인이 환경 속에 편재되어 있는 여러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비퀴터스 컴퓨팅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2005년에서 2020년 사이에 일반화 될것으로 추정하였다. 이 시대에 인터넷에 접속되는 컴퓨터는 수백 개에 이를 것이며,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접속하고 포켓용 컴퓨터 / 이동전화 / PDA 등과 같은 새로운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접속할 것이다. 또 각종 센서나 컴퓨터화된 칩 등이 벽, 의자, 옷 등에 스며들어 존재하게 되면서 사물들이 지능화되고 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용자 중심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마크 와이저의 유비퀴터스 컴퓨팅 연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고요한 기술(calm technology)"의 실현이다. 유비퀴터스 컴퓨팅 환경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호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가 편재되어 있지만 결코 사용자를 귀찮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지 않고 조용히 사용자가 자신을 이용해 주기를 기다리는 컴퓨팅 환경을 지향한다. 당시 마크 와이저의 유비퀴터스 컴퓨팅은 컴퓨터 과학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의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동 분야 연구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후 정보기술의 계속된 발전으로 초기 "일상 환경 속에 편재된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컴퓨팅"이라는 단순한 개념에서 보다 더욱 기술적으로 고도화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개념을 포함하는 확대된 의미로 발전되어 사용되고 있다.
10여 년 전의 한 연구자에 의해 '쉬운 컴퓨팅 개발'을 위해 제창된 유비퀴터스 컴퓨팅은 현재「차세대 정보기술 패러다임」으로서 자리매김하며 IT 또는 관련 분야의 향후 발전 전략의 지표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기업 및 국가 경영의 차세대 정책 또는 전략적 차원에서도 그 가치의 중요성을 평가 받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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