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사찰건축
- 최초 등록일
- 2003.09.19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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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
목차
Ⅰ. 절의 의미
A. 사찰의 어원
B. 절이 산에 많은 이유
C. 시대에 따른 사찰의 배치와 변화
Ⅱ. 사찰의 구성요소들
A. 산문
B. 가람내의 전각
C. 불상
D.탑
E. 부도
F. 석등
G. 당간지주
H. 불화
I. 불전사물
J.단청
Ⅲ. 목조건축
A. 한국의 건축
B. 공포로 본 건축양식
C.지붕의 형태
Ⅳ. 결어
Ⅴ. 원원사지 답사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절의 의미
A. 사찰의 어원
불상을 모시고 승려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불교의 교법을 설하고 배우는 곳으로써 사찰, 가람 등이라고 한다. 伽藍이란 범어의 Sangharama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번역하여 승가람마, 혹은 가람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이 같은 가람 본래의 의미는 「衆園」으로서 사부대중(四部大衆)이 모여 사는 곳을 의미한다.
* 사대부중 - 비구(比丘, 남자승려), 비구니(比丘尼, 여자승려), 우바새(優바塞, 남자신도), 우바이(優바夷, 여자신도)
* 세계 최초사원 : 마가다의 왕사성 밖에 세워진 죽림정사
* 우리나라 최초사원 : 고구려 소수림왕 5년(395년)에 평양에 세운 이불란사, 초문사.
* 寺의 기원 : 한(漢)나라 때 인도승이 중국 방문 시 이를 관장하던 관청이름인 홍로사(鴻盧寺)에서 일반 관청과 승려가 머물던 관청을 구분하기 위해서 '○○寺'라 칭함.
* 절의 유래
- 사찰에 와서 절을 많이 하기 때문.
- 신라에 불교를 전한 아도화상이 머물던 집인 모례(毛禮)의 집에서 유래. 모례의 우리말인 '털례의 집'에서 '털' --> '덜' --> '절'로 변천
B. 절이 산에 많은 이유
a. 뿌리깊은 산악신앙
b. 호국불교의 영향
c. 탈세속주의 경향
d. 풍수지리학의 영향
e. 조선시대의 숭유억불정책
f. 도심사찰의 과밀로 인한 공간부족
C. 시대에 따른 사찰의 배치 및 변화
a. 우리나라 가람의 형성
(1) 고구려 : 소수림왕 2년(372) 승려 순도, 374년 아도가 불교 전래. 소수림왕 5년(375) 초문사, 이불란사를 창건하였음.
(2) 백 제 : 침류왕 원년(384)에 마라난타가 전래하여, 이듬해 한산에 사찰 창건했다.
(3) 신 라 : 법흥왕(528년) 때 불교를 공인하고, 영흥사 등을 창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