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사 자료와 투사매체 활용
- 최초 등록일
- 2003.09.14
- 최종 저작일
- 2003.09
- 2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목차
1.비투사자료
1.실물과 모형
2.각종 도표와 그래프
3.포스터와 만화
2.투사매체
1.OHP와 TP
2.필름스트립
3.실물환등기
4.슬라이드
3.교수학습자료의 개발을 위한 시각디자인
1.시각디자인과 visual literacy
2.시각정보의 교육적 특성
3.시각정보의 유형
4.시각정보의 해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
5.시각정보가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 경우
6.시각정보의 설계
본문내용
1. 실물과 모형
(1)실 물
① 특 징
- 실제적인 물체, 학생들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 가능
- 오관을 통하여 직접 경험, 학습자들에게 생생한 경험 제공
② 종 류
- 관찰 가능한 모든 주변의 사물
③ 유의사항
- 실물의 내부를 관찰하기는 어려움
-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물의 크기 제한
- 실물이 너무 큰 경우, 견학 방법을 사용할 수는 있으나 시간과 경비 부담
(2) 모 형
① 특 징
- 미세한 것도 확대가능
- 시간과 공간을 초월
- 생략과 편집이 가능하다.
- 내부 구조와 작동 원리를 보여 줄 수 있다.
② 종 류
- 단면모형: 실물 속에 숨어 있는 내부 구조를 볼 수 있게 수직이나 수평으로 잘라서 단면이 드러나게 만든 것
- 정밀모형: 실물의 크기를 정확한 비율로 축소, 확대해서 만든 것
- 단순모형: 실물의 중요한 특징이나 구조 등을 알 수 있도록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삭제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여 만든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