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한국대중가요 어떻게 볼 것인가?
Ⅲ. 연구방법
Ⅳ. 전체적 연구 해석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Ⅵ. 일반대중과 대중가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Ⅶ.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가요의 가사만큼 한 시대의 상황과 사회 전반의 정신적 풍토를 가장 민감하게 드러내는 것은 없을 것이다. 대중가요의 가사 안에는 좌절, 불안, 위기 등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 있는가 하면 희망, 감격, 격려, 전진 등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주는 가사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1960년대 이농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회전의자”나 “님과 함께”등의 소시민들이 계층적 변동과 그에 따른 사회적 출세 욕구를 지닌 강한 욕구가 드러난 주제가 나온다든지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한 시대의 사회상과 문화상을 대표할 수 있는 대중가요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대중에게 널리 애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의 영역에서 제외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대중가요 가사가 ‘그 시대적 상황을 과연 반영하는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대중가요가 초창기에 성립한 1940년대부터 1990년까지 주제와 음계, 가치관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대중가요는 시대적 흐름에 통해 주제별로 어떠한 변화를 가졌으며, 그러한 변화들이 사회문화적 상황을 어떻게 반영하였는가?
2) 시대별 장조, 단조의 분포비율은 어떠하며, 이런 음계와 시대적 상황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3) 대중가요에 나타난 인물들은 가치관의 변화가 어떠하였는가?
본 논문은 위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고찰해 보려고 한다.
Ⅱ. 한국대중가요 어떻게 볼 것인가?
하나의 양식으로서의 대중가요를 설명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것은 대중가요라는 형태가 단순히 노래의 한 양태로만 설명되어져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최창규(1991), ꡒ근대에의 계기로서의 서구라는 변수ꡓ, 『근대한국정치사상사』, 일조각
․정한모(1974), 『한국현대시문학사』, 일지사, 1974,
․김창남외(1988), ꡒ유행가의 성립과정과 그 문화적 성격ꡓ, 『노래Ⅰ』, 서울 실천문학사
․하중희 外(1987), 가요반세기, 세광
․김희정(1997), “해방이후의 한일 유행가 어휘분석”, 고려대대학원 박사 3학기 논문 참고
․김미경(1994), “커뮤니케이션 양식으로서의 대중가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최경구 外(1996), 『한국사회의 이해』, 일신사
․김경동(1993), 『한국사회변동론』, 나남
․이영미(1998), 『한국 대중가요사』, 예언총서
․http://www.bounce.co.kr
․황문평(1986), 『한국가요사』, 세광출판사
․1993, PC통신 천리안의 가요자료
․이건용(1986), 『한국음악의 논리와 윤리』, 세광출판사
․박기성(1984), 문화커뮤니케이션과 대중문화, 평민서당
․1985, 1995, 최신가요 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