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유태인과 화교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8.02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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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1
*북미지역에서 화인의 정체성
*북미지역에서 유태인의 정체성
*동남아지역에서 화인의 정체성
*유럽에서 유태인의 정체성
3.본론 2
*이민사
*북미화인의 지위획득요인
*북미지역의 유대인의 지위획득과정
*동남아지역의 유태인이 지위획득과정
4.결론
본문내용
유럽의 유태인들은 적어도 2000년 이전, 로마 제국 초기에 유럽에 들어왔다. 그 이후로 이들은 유럽의 역사와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오늘날 "유태인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 상당한 부분이 유럽 유태인들 안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유럽 유태인중에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아시케나지(Ashkenazic)" 유태인과 "세파디(Sephardic)" 유태인 간의 차이이다. 아시케나지(Ashkenaz)란 말은 유럽의 광범위한 게르만지역을 뜻하는 성경에서 기원한 말이다. 따라서 아시케나지 유태인들이란 그 지역과 관련된 조상을 갖는 유태인을 일컫는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히브리어와 슬라브어의 요소를 다분히 포함하는 독일계 방언인 이디시어(Yiddish)를 사용한다. 세파디(Sephard)란 말은 중세에 유태인들이 이베리아 반도를 가리켜 사용했던 이름이다. 따라서 세파디 유태인들은 1492년 페르디난드 국왕과 이사벨라 여왕에 의해 추방되기 전까지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살던 유태인들의 후손을 말한다. 이들 또한 란디노(Ladino) 또는 유태-스페인어라고 불리는 독특한 언어를 사용한다. 이 말은 히브리어와 터키어의 요소를 포함하는 카스티야 스페인의 방언이다.
최근 몇 세기 동안 동유럽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태인 인구가 있었다. 유태인에 대한 국민적인 태도는 이중적인데, 이는 국가 통치자들에게 유태인의 거주가 도움이 되는가에 달려있다. 반유태주의는 널리 퍼져있어서 이들을 자주 박해하거나 추방시켰다. 2차대전 때 6백만명의 유태인을 멸절시킨 대학살은, 유럽에서 일어난 유태인 박해의 최고 절정이었다. 이 비극으로 많은 동유럽 국가들이 그들 국가에 살고 있던 유태인의 대부분을 잃었다.
참고 자료
● 세계를 움직이는 유태인 상술, 화교 상술 , 미야자키 마사히로, 시간과 시간과 공간사, 2002
● 유태인의 미국, 박 재선, 해누리, 2002
● 민족 분쟁 지도, 아사이 노부오, 1996
● 멍청한 유대인, 똑똑한 이스라엘, 박 기상,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