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독일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3.07.29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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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일음악의 성격
2. 시대별 음악의 특징
3. 문학 작품을 음악화한 음악가와 대표곡
4. 한국에서의 독일 음악
본문내용
1. 독일음악의 성격
독일음악의 성격은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색채감이 풍부한 프랑스음악, 아름다운 선율을 즐기는 이탈리아음악에 비해서 뚜렷한 고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독일의 민족성을 반영하여 외면적인 효과보다는 정신적 내용을 중시하며, 논리적인 구성과 중후한 울림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다. 또 독일은 유난히 민속음악이 풍부하여 음악예술이 그것을 교묘하게 동화한 것도 특징이다. 독일인은 풍부한 음악성을 타고나 예로부터 민중의 생활 깊숙이 음악이 스며들고 있었으나, 독일의 사회적 문화적 후진성 때문에 18세기까지는 네덜 란드 ․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선진 여러 지방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런 영향들을 자기 나라의 음악성에 점차 동화시켜 18세기 후반부터는 고전파와 낭만파를 통해 서 넓은 의미의 독일음악이 유럽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음악교육이나 연구분야에서도 독일은 오늘날까지 지도적 위치에 서 있다.
2. 시대별 음악의 특징
1) 종교개혁의 음악(1517년)
그리스도 교회의 역사를 통한 가장 큰 변동은, 교회음악 영역에서는 로마 카톨릭 교회 음악이 지배적이었으나, 그 후 프로테스탄트 교회도 음악상의 창작활동에 자극을 주게 되었다.
독일 종교개혁 운동은 맨 처음 1517년에 마르틴 루터의 95개조 의견서가 제출되었고, 이어
서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한 정치적, 신학적 공격을 가했다. 자신이 훌륭한 음악가였던 루터 는 예배에 있어서 음악의 높은 가치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가졌었고, 특히 찬송가를 부르는 예배에 참가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2)바로크 음악
17세기8세기전반에 발달한 음악으로 보수적이거나 자유로운 양식이 뚜렷이 구별되는 시기 로 교회음악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