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한국사상의 이해(한국의 유,불,도,성리학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7.25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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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문요약은 유교, 도교만 했습니다..
나머지가 더 잘 되어있구요..
강의 들으면서 제가 직접 작성한거에요..
이걸로 공부해서 A+받았어요~ㅋㅋ진짜루ㅋㅋ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1. 유교 - 인
2. 도교(道敎)를 문명 비판의 관점에서..
3. 불교 - 깨달음이 무엇인가, 고를 극복하는 방법
4. 한국불교 - 왕실불교 민중불교
5. 조선 선비의 절의, 의리
6. 한국 사상 철학에 관하여
본문내용
공자는 춘추시대의 사회 정치적 혼란과 규범을 상실하던 때에 인간답게 사는 길에 대해서 고민한 사람이다.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朝聞道 夕死可矣)는 신념으로 도덕성 회복을 위해 인을 강조하였으며, 건전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를 강조하였다. 그는 시대적인 혼란의 원인을 개인의 도덕성 상실 내지 타락으로 간주하고, 도덕성의 회복을 최고 과제로 삼았다.
....
공자가 예(禮)는 당시 시대적 배경에서 왕, 군주, ……백성의 질서이며 이러한 질서 속에서 평온해지며, 인(仁)은 예의 질서뿐만 아니라 거기에 따른 정신의 회복에 필요하며 도(道)는 인간답게 사는 법이다라고 말하였다. 여기서 도(道)라고 하는 것은 가치의 개념이 존재한다. (선과 악, 추함과 아름다움 등) 이러한 개념의 존재는 문화의 건설을 의미하며 이는 노자(老子)의 자연(自然)이라는 주된 생각과 대조된다. 노자는 인간이 만들어놓은 문화, 가치에 의해서 인간이 억압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공자와 노자의 대화에서 "백조는 백조이기 위해서 목욕을 하지 않으며, 까마귀는 물들이지 않는다"라고 공자에게 이야기했다. 여기서 노자는 자연그대로의 것이 진정한 것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