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미술사] 행위예술
- 최초 등록일
- 2003.07.19
- 최종 저작일
- 2003.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 미술의 개념》, 1994, 문예사
《바보와 천재가 만든 미술이야기》, 2001, 다른 세상
《청소년을 위한 서양 미술사》, 2001, 두리미디어
문정규, 1997. 『행위예수, 문정규의 표현어법』, 행위미술연구소
에드워드 루시 스미드, 1992, 『해프닝』, 열화당
로스리 골드버그. 1995, 『로스리 골드버그의 행위예술』, 동문선
http://myhome. shinbiro. com/~jmjh/art-data-performence.html
목차
1.행위예술의 정의
2.'행위'개념의 역사: 예술의 바탕이 된 개념으로서의 '행위'
3.행위미술의 시작
4.행위미술의 성격
5.퍼포먼스의 역사
6.해프닝의 다양한 해석관점
7.행위미술의 가치와 의의
8.행위미술과 연극과의 비교
9.용어설명
10.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개념미술의 관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육체 자체를 통하여 실행하는 예술.
미니멀 아트가 개념미술이 전후 모더니즘의 가장 지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라면, 전위작가들에 의해 공연된 해프닝, 이벤트 등은 대중주의를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원초적인 표현욕망을 연극적으로 표출한다는 차원에서 역사적으로 그 기원을 원시종합예술(ballad dance)로까지 소급할 수 있으며, 20세기 예술에서 그 전조를 미래주의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에서 발견할 수 있으나 1950년대 말에 해프닝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시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