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럽통합] 유럽의 통합과 유럽의 단일통화 '유로'

*수*
최초 등록일
2003.07.17
최종 저작일
2003.07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으로 수강한 과목의 리포트입니다. 물론 A+나왔구요.. 정리 잘 했으니까, 걱정 마시고 다운 받으세요~^^*

목차

1. 유럽의 역사
1) 슈망 선언과 6개국 공동체
2) 로마조약과 유럽경제공동체(EEC)의 창설
3) 유럽공동체(EC) 구성의 합의
4) 유럽공동체의 확대
5) 유럽의회 최초의 직접선거 실시
6) 단일유럽법(SEA) 조인
7) 마스트리히트 조약과 유럽연합(EU) 설립 합의
8) 암스테르담 조약 체결

2. 유럽통합의 영향
1) 유럽통합의 경제적 효과
2)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3) 유럽통합의 세계사적 의미

3. 유럽연합의 상징
1) 깃발
2) 노래
3) 유럽의 날

4.유럽의 단일통화 '유로'
1) 유로화란?
2) 유로화 참가국가는?
3) 1유로(EUR)당 12개 가입국 통화의 교환비율
4) 유로화 도입 주요 일정
5) 유로화 출범의 의미
6) 지폐와 주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유럽의 역사

몇 년전, TV와 라디오 등 각종 언론 매체에서는 연일 유럽의 통합을 연일 보도하였고, 그에 따라 유럽통합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게 되었다. 그러나 유럽의 통합은 갑자기 발생한 것이 아니다. 이미 그것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8, 19세기의 많은 지식인들이 이미 유럽통합사상을 전개한 바 있으나, 본격적인 유럽통합운동은 2차 대전 이후에 시작되었다.

10세기 이전 유럽은 그리스-로마라고 하는 제국, 그리고 그 뒤를 이은 프랑크 왕국의 존재로 하나의 정치적 통일체를 이루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0세기에 프랑크 왕국이 3분되면서 유럽의 정치적 통일은 깨지고, 이후 분할과 이질화가 심화되었다.

그 후, 다시 통일된 유럽의 건설은 20세기의 가장 거대한 역사적 작업의 하나임을 의심할 수 없다. 유럽통합은 유럽문명에 대한 자부심과 정체성에 기반한 일련의 과정으로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화합, 단결, 평화적 공영에 대한 기원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50년 넘게 유럽통합과정이 진행되어 왔으며, 적지 않은 위기의 순간을 겪으면서도 유럽연합(EU)의 탄생이라는 거대한 진보를 이룩하였다.

20세기는 전체주의의 등장과 함께 두 차례의 비극적 세계 대전을 경험하면서 시작되었고, 전쟁 이후 진영간의 대립으로 냉전의 굴레에 허덕였다. 그런 과정에서도 유럽통합을 향한 노력들은 끊임없이 전개되었으며, 새로운 밀레니엄을 시작한 21세기 현재 국가간의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는 항구적 평화체제로서 유럽합중국의 필요성이 가시화되고 있다.

그러면, 유럽통합의 역사를 주요한 역사적 결절점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해 보겠다.

1) 슈망 선언과 6개국 공동체

한국전쟁과 함께 냉전체제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1950년 봄. 다시 한 번 유럽대륙은 동서간의 갈등과 대립의 위협에 놓이게 되었다. 2차 대전이 끝난지 5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유럽 대륙 내 국가들 간의 화해의 분위기는 조성되지 않았다. 과거의 비극을 막고 평화적 공존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한 논의가 이러한 배경 속에서 진행되기 시작했다. 유럽 대륙 내에서 갈등과 화해의 물꼬 역시 프랑스와 독일간의 관계에 얽혀있었다. 유럽 대륙의 항구적인 평화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들 두 나라간에 새로운 연대의 고리가 형성되어야 했고, 이를 중심으로 주변 나라들이 결속함으로써 공동운명체적인 공동체를 구성하도록 힘을 모아야 했다.

장 모네(J. Monnet)는 협상가로서 풍부한 경험과 평화애호가로 명망이 높았는데, 당시 프랑스 외무상 슈망과 당시 독일수상 아네나워에게 프랑스와 독일(서독) 간에 이해의 공총체를 형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지금까지 각 국이 독자적으로 관리해오던 석탄과 철강의 생산과 판매를 담당할 공동관리시장을 만드는 것이었다. 1950년 5월 9일 프랑스 외무상 슈망의 선언으로 발표된 이 제안은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지움, 그리고 룩셈부르크에 의해 우호적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유<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권태한(1999). 유로화의 탄생과 미래. 법원사.
김세원(1999). 유로화의 출범과 한국경제. 박영사.
노명환(2001). 역사와 문화의 차원에서 본 유럽통합의 재문제.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이종원(2001). 유럽통합의 이해를 위한 최신 EU(유럽연합)론. 해남.
http://myhome.naver.com/okay4u/ 사회자료실
http://www.dcafe.org/eu/ deutsch's Web Cafe
http://www.edunet4u.net/ 에듀넷
http://www.eu.or.kr/ 한국유럽연합학회
http://www.france.co.kr/ 클럽 프랑스
http://www.kiep.g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자료후기(1)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럽통합] 유럽의 통합과 유럽의 단일통화 &#039;유로&#039;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