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사상개론]한국유교사상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3.07.17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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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의 한달 내내, 열심히 썼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들어가며
본론
⊙유교사상의 흐름
Ⅰ. 삼국시대 유교의 수용
(1)고구려
(2)백제
(3)신라
(4)통일신라 유교의 한계
Ⅱ.고려시대 유교적 이념의 정착과 확립
1. 고려시대의 유교
(1) 유교사상과 고려시대 유교적 정치이념
(2) 고려시대 유교의 특징
2. 고려말 - 조선초의 주자학의 수용과 정착
Ⅲ. 조선시대의 유교
1. 조선전기 성리학의 주체적 수용(15세기)
2.조선 중기 성리학의 이론적 심화 (16-17세기)
(1) 주자학적 성리학
(2) 16세기 성리학 이해의 심화
① 이황의 성리학적 견해
② 이이의 성리학적 견해
(3)학파의 성립과 전개 과정
① 퇴계학파 (영남학파 - 남인)
② 율곡학파 (기호학파 - 서인)
③ 남명학파 (북인)
④ 화담학파
(4)예학의 발달과 사회경제정책의 대립
(5) 퇴계·율곡학파의 사상적 대립과 격화
(6) 瓠落論爭
(7) 탈주자학적 학문·사상의 대두
① 주자학의 교조화와 탈주자학적 학문의 등장
② 양명학과 실학의 등장
⊙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유교의 의미
① 휴머니즘의 회복을 위한 기여
② 건전한 학문관을 위한 기여
③ 건전한 윤리의 확립을 위한 기여
④ 조화로운 자연관을 위한 기여
⊙ 유교사상의 한계 - 비판
⊙ 21세기적 이념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유교
결론
♣생각해 볼 문제: 동아시아적 가치 - 그 허구성
본문내용
한 때, 출판가에서 어느 중문학자의 '공자 두들기기'가 화제를 몰았었던 적이 있었다. 천박한 상업주의와 유교의 본질에 대한 몰이해가 상승 작용을 일으켜 상종가를 치고 있는 이 책은 신분적 질서, 혈연적 폐쇄성 등 우리 사회의 부정적 요소들은 유교에 그 뿌리를 둔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유하자면 유교문화권에 속해 있던 일본과 중국은 이미 유교라는 겨울옷을 아직도 입고 있다는 것이다. "유교가 뜨고 있다"는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무관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유교가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 사회 담론의 한 축으로 부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근까지도 끊이지 않았던 김용옥의 도올 논어에 대한 사회적인 큰 반향까지 아우른다면 분명히 유교는 단지 '아시아적 가치' 만으로 소급하기는 모자랄 것이다. 몇 년 전 동아시아 경제위기의 주범으로 유교가 지목되면서, 1970∼1980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에 힘입어 대두된 이른바 '유교 르네상스'가 좌절되고, 1960년대부터 고도·압축 성장을 해오던 우리 경제가 IMF 관리 체제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 적이 있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참고 자료
고익진, 「불교적 측면」『韓國思想史 大系』,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양재열, 「유교사상의 21세기적 과제」, 새한철학회 논문집, 철학논총 15집, 1998.
이완재, 「유교가 현대사회에 무엇을 기여할 것인가?」, 제 1회 유교사상학술회의 발표논문, 유교사상연구 제 1집, 유교학회. 1986.
정진일, 『유교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7
조명기 外 33인 著, 『한국사상의 심층』, 정석, 1996.
최영진, 「유교의 현대화 문제와 아시아적 가치」『한국철학의 쟁점』, 한국철학회 편, 2000.